성격장애자가 필사적으로 발달시킨 적응전략은 남다르고 그 사람만의 독특한 인식이나 라이프스타일을 낳는다(문장 좀 이상함--;;). 이 독특함을 다른 시각에서 보면 대단히 '개성적'이라고 파악할 수도 있다. 성격장애자는 유년시절부터 겪어왔던 삶의 고통을 줄이는 특별한 능력을 익히고 이를 연마해왔다. 그래서 자기능력을 살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기도 한다.
아동상담소에서 일하는 분에게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학대를 받았던 영유아는 아직 철이 들지 않았는데도 직원들에게 애교섞인 웃음을 보낸다는 것이다. 좀 더 성장하면 반응이 더욱 복잡해 진다.
나는 불우한 환경에서 성장한 아이들한테 마음이 끌렸다. 열악한 양육환경에 놓인 아이들은 그 상황의 비참함과는 달리 이쪽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그 무언가를 발산한다. 이는 애정어린 보호속에서 자라는 아이들이 갖고 있는 충족된 광채와는 또 다른 광채다.
최근에 널리 알려지게 된 아스퍼거증후군(Asperger Syndrome) 성인이 되어서도 자기위주로 행동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다는 점에서 아주 비슷한 데가 많아 혼동하기 쉽지만 다른 점 중 하나는 분열형성격장애가 초월적인 존재나 비논리적인 사고에 익숙한 데 비해 아스퍼거 장애는 객관적이고 관찰적인 경향을 띠어 해부학적이고 실험적으로 사물을 본다는 데 있다. 오해받을 지 모르겠지만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관념론적 지향과 유물론적 지향의 차이라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
10가지 성격장애 유형의 원인, 특징, 그런 사람과 잘 지내거나 치료에 도움이 되는 대처방법.
자기진단설문지가 들어있다.
하지만 대답하기 곤란한 설문지의 질문들.
임기응변에 능하고 미래보다도 현재에 만족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의 경우 "미래보다도 현재에 만족하면 된다고 생각한다."고는 생각하지만 "임기응변에 능"한 것 같지는 않단 말이지...그래서 재미있게 덤비다가도 결과는 늘 반쪽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