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볼드 9900 vs Q10







블랙베리 볼드 9900

사기 전에 알았던 것
-이쁘다.
-싸다.
-구글도, 애플스토어도 못쓴다.

하지만 90만원에 육박하는 아이폰을 샀었고
리퍼를 받아봤고 도둑 맞아본 내 입장에서
더는 전화기에 큰 돈을 투자하지 않기로,
그냥 전화와 문자, 응급인터넷 정도만 되면 상관없다는 생각에
별 고민없이 모양만 보고 구입했다.
작년 5월에 80불 정도로 직구.

그런데.
사고 나서 알게 된 것

-SK에서 공식 수입한 적이 있어서 전담부서가 있다.
-인터넷을 쓰려면 블랙베리 전용 서비스에 가입해야 해서 몇 천원 추가비용이 든다.
-정식 수입제품이 아니라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 많다-지도는 전부 안됨.
-카카오톡이 몇 년전 블랙베리에서 철수해서 사용할 수 없다.
-통화품질은 괜찮은데 음악음질은 엄청구리다.
-팟캐스트는 따로 저장되게 생겼지만 음악파일과 막 섞인다.
-한글입력기 까는데 2박 3일 걸렸다: 될 때까지 반복.

사고나서 알게된 유일한 장점은 벨소리 정도^^
캐나다 회사라 그런가, 재촉하지 않고 천천히 울리는 벨소리가 제일 맘에 드는 장점이다.
귀 안막혔으면 알아서 받아줄 걸
냅다 발광하며 끊어지지 않는 전화벨소리가 짜증났는데
블랙베리 벨소리는 평화롭다.

사람 심리가 원래 그런 건지 워낙 싸게 구입한 거라 별 기대가 없었다.
안되면 그냥 안쓰는 식.
놀랍게도 내가 유일하게 매일 사용하는 버스앱이 블랙베리앱스토어에 있었다^^
처음엔 인터넷 사용하려고 블랙베리 전용서비스에 가입했지만
신기하게도 내 기계는 3G가 엄청 느려서
그냥 2G폰으로 쓰기로 결심하고 아예 전화요금제로 변경했다.
입버릇 처럼 1년 만 쓰다 버려도 본전 찾는 거라고 했는데
말이 씨가 되었는지 문자가 심하게 늦게 도착하기 시작해서 결국 15개월 만에 교체.
SK에서는 유난히 9900모델이 문자씹힘이 잦다고 한다.
그동안은 배터리를 뺐다가 다시 부팅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혹시 밀리거나 스팸처리된 번호가 없는지 확인해서 해결했었는데
갑자기 꺼지기도 하고
얼기도 하고
다양한 증세를 보이기 시작하니 이제는 우리가 헤어져야할 시간.
이걸 미리 알았다면 처음부터 Q10을 샀을텐데.
무식해서 용감했다. 

블랙베리 Q10 

새로 장만한 Q10은 마우스볼이 없이 더 가지런한 자판이다.
한글시스템이 지원되는 것,
별도의 전용서비스에 가입 안해도 인터넷을 쓸 수 있다는 게 좋은데,
놀랍게도 내가 유일하게 매일 사용하는 버스앱을 사용할 수 없다--;;
게다가 내가 정말 좋아하던 벨소리 간격이 빨라져서
결국 음악 벨소리로 교체-아쉽다.......!
배터리 크기가 같았으면 좋았을텐데 재활용못하는 것도 아쉽고
음질은 좀 낫긴한데 뭐 휼륭할 건 없고
약간 가벼워졌지만 배터리가 빨리 닳고 쉽게 뜨거워진다.
사용법도 살짝 달라서 약간의 적응이 필요하기도 하다.
모든 지도는 아직도 다 안됨.
LTE되는 모델이라는데
써 본 결과 집안 와이파이가 더 빠른 정도-역시 큰 기대는 말자.

이것 역시 120불 정도 주고 산 거라 큰 기대가 없다보니 사소한 즐거움이 있다.
한글서체 맘에 들고, 화면 쫌 커졌다.
BBM: 이메일 문자 등등 온갖 새로 도착하는 메시지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인데
워낙 드문드문 도착하는 나이기에 망정이지
정말 바쁜 사람이라면 하루종일 알림이 뜰 것 같다...
또 하나는
애플 삼성이 아닌 다른 폰을 쓰는 즐거움.
아이패드를 쓰고는 있지만 지금도 아이폰이 아이패드보다 왜 싸지 않은 건지 이해가 안간다.
해외에서 구글맵이 잘 되기만 한다면
이제 백만원에 육박하는 전화기를 노심초사하며 들고 다니진 않고 싶다.

댓글 6개:

  1. 안녕하세요. 블랙베리 검색하다가 우연히 포스트 보게 되었습니다. 잘 봤습니다^^
    블랙베리는 커녕 아이폰도 한번 안서본 1인인데여;; 한손에 쏙 들어오는 전화기 쓰고 싶어서 아이폰SE2 나오면 살까 하고 생각중에 블랙베리 디자인이 너무이뻐서 이걸루 할까 생각중인데.. 혹시 Q10은 카톡이나 다른 메신저 사용은 문제가 없는지 OS는 안드로이드 기반인지 좀 여쭐 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블랙베리는 전용OS라 카톡 같은 앱은 안되는데 찾아보시면 Q10부터는 안드로이드 앱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뭘 좀 깔아야 하던데 일단 찾아보시고 그 정도는 안 귀찮다 싶으시면 구매하세요. 저는 아이패드로 앱을 다 사용해서 전화/문자/인터넷/음악 정도만 쓰고 있거든요.

      삭제
    2. 아넵 그렇군여ㅎ
      안드로이드 깔기 버거우면 세컨폰으로 서야겠어요ㅎㅎ;;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또 궁금한거 있으면 찾아오겠습니다~!!

      삭제
    3. 물론이죠!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삭제
  2. 안녕하세요. 저도 아이폰 쓰는데 너무나 중독 증상이 심해서, 약간의 향수로 필리핀에서 쓰던 블랙베리 볼드9900 다시 쓰려고 했는데... 한국에서도 못쓰는 건가요?
    ㅠㅠ 슬프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사용할 수는 있어요. 운이 좋다면 오류가 없을수도^^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