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스크랩] ** 평양에서 내려온 '국보'들 / 태조 왕건 청동상 外**


** 평양에서 내려온 '국보'들 / 태조 왕건 청동상 外**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이건무)에서는 ‘북녘의 문화유산-평양에서 온 국보들’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 지난 6월 13일부터 일반에게 공개된 이번 전시는 8월
16일까지 열린다.

북한이 소장하고 있는 구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문화재들 중 엄선된 90점
의 유물들을 가져와 전시한 유물들 중에는 북한의 국보 50점과 우리나라 보물
에 해당하는 준국보 11점이 포함되어 있다. 남과 북으로 분리된 이후 북쪽의
유물이공식적으로 내려와 전시된 것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는 것에 이번
전시는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교과서에서만 볼 수 있었던 평양시 상원군 검은모루 출토의 구석기가 있다.
한 진열장에 나란히 전시되어 있는 이 유물은 찌르개, 뗀석기, 주먹도끼다.
100만년 전 우리 조상들이 썼던 도구들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고려 태조 왕건 청동상, 개성시 해선리 현릉, 고려 10세기말-11세기초



1992년 10월 고려 태조릉인 현릉(顯陵)의 보수 공사 중, 봉분 북쪽 약 5m
지점에서 출토되었다. 발견 초기에는 ‘청동불상’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연구 결과 고려의 태조 왕건의 동상으로 밝혀졌다. 머리에 왕관을 쓰고
있고, 동상과 함께 발견된 옥띠 장식 등이 왕건의 관에 있던 옥띠 장식품과
재질 및 형태가 동일하며, 결정적으로는 태조 왕건의 주상(鑄像)을 능
옆에 묻었다는 조선시대의 기록과도 일치하기 때문이다.태조 왕건상은 봉은
사에 모셔졌던 것으로, 양식상 10~11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뼈피리, 함경북도 선봉군 서포항유적, 기원전 2000년기 후반기





새의 다리뼈를 잘라서 만든 피리로, 기원전 2000년기 후반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여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악기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악기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는 슬로베니아의 곰 다리뼈로 만든
피리를 비롯해 유럽 각지와 중국에서도 고니나 매, 사슴뼈로 만든 피리들이
발견되고 있다.


칼, 칼집, 고조선, 전 평양, 길이 47.5





칼집은 청동장식품을 결합시켰고, 몸체에는 옻칠을 하였다. 이 처럼 한국식
동검문화 단계에서 보이는 독특한 칼집은 고조선 후기부터 북한지역에서 유행
하였으며, 남부지역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활자, 개성시 만월대, 고려, 길이1.3cm, 너비 1cm,



1958년 개성시 만월대 신봉문 터로부터 서쪽으로 약 300m 떨어진 곳에서
발굴되었다. 활자의 생김새, 글자의 모양, 출토지점 등을 고려할 때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활자로 판단된다.

고려시대에는 세계 최초로 금속활자에 의한 인쇄가 시작되었으며,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는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은 현재 남아
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으로 1377년에 인쇄되었다.


거울 거푸집, 傳 평안남도 맹산군, 청동기시대, 지름 20cm, 준국보





평안남도 맹산군 봉인면에서 출토된 것으로 전해지며, 1930년 평양부립박물관을
거쳐 현재 조선중앙력사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거푸집의 발견은 청동기의 제작
을 알려주는 직접적인 증거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베개 마구리 장식, 평양시 역포구역 진파리 7호무덤 출토, 고구려 4∼5세기.





고구려의 대표적인 금속공예품으로 중앙에 2겹의 둥근 테두리 속에는 태양을
상징하는 세발까마귀를, 그 위쪽에는 봉황을, 양옆으로는 용을 각각 표현하였다.
처음에는 이 장식품이 피장자의 머리부분에서 한쌍이 출토되어 금동관의 일부로
보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피장자의 베개마구리 장식(베개의 양옆을 장식하는 것)
이라는 견해가 유력하다.


중국 흑룡강성 영안시 상경용천부 제9절터, 발해 10세기,





발해의 수도였던 상경용천부 내에 있는 제9절터에서 출토된 치미이다. 발해의
절터에서 치미가 출토된 예는 다수가 있지만, 이 중 완전히 복원되는 것은
상경성 제1절터와 제9절터에서 출토된 것뿐이다.


관음사 관음보살, 고려, 개성시 산성리 관음사 높이 113.0cm, 국보







이 보살상은 원통형의 보관에 화불을 새겨 넣었고 온몸을 장신구로 매우 화려하게
꾸몄다. 오른쪽 다리를 의자 아래로 내린 자세와 높은 보관은 고려시대 말에 유행
한 관음보살상 모습 중 하나이다. 관음보살은 '내려다보고 있는 이'라는 뜻의 산
스크리트어 '아발로키테슈바라'를 한역한 것이며 '소리를 듣는 이'라는 뜻의 관음,
'세상의 소리를 듣는 이'라는 뜻의 관세음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운다.


선녀도, 김홍도(金弘道, 1745- ?), 18세기말-19세기초, 비단에 먹담채





작지만 아주 매력적인 아름다운 그림이다. 산에서 캔 영지를 바구니에 가득
담고 내려오는 영지선녀의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통일 전까지 북한의 명품을 이처럼 많이 볼 수 있는 기회는 더 이상 없을 것
이다." 이 전시를 위해 북한을 다녀온 조현종 고고부장의 말이다.

[ 출처 ; 미디어다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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