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마이파더|My Father|2007



 
드라마틱한 실화, 감동의 깃발을 들고 있을 것 같아 오히려 호기심은 줄어드는 드라마.
하지만 말아톤이 그랬듯 공들임은 역시 어느 구석이든 반짝반짝 빛나게 만드는 보람찬 노동이다.
 
서프라이즈 다니엘헤니.
리모콘 지나는 길에 본 예고편에서 나를 화들짝 놀라게 했던 다니엘헤니는 예고편이 다가 아니었음을 보여주었다.
연기 잘하는 배우가 철저히 계산된 연기를 한 것 같은 극한을 보여줘야 하는 역할속에서 
난 어쩐지 그의 진심을 보고만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두 손으로 큰 원을 만들어 관객들에게 동글이파장을 보내고 있는 것 같다고나 할까.
있는 신인상은 다 받으세요, 그리고 한국말 얼렁 많이 배워서 많이 나오셔요.
변함없는 카리스마 김영철은 느닷없이 가슴을 여러 번 철렁하게 만드는 사형수를 연기한다.
첫만남, 봄, 그리고 매번의 면회까지 클라이막스를 따로 고를 수도 없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의 죄까지 잊어버리게 하지는 않은 김영철에게
나의 영화제 주연상을 안긴다-물론 권위는 절대 없다.
그리고 안석환-타짜에 아귀가 있었다면 마이파더에는 장민호가 있었다..!
나의 영화제 조연상을 그대에게.
 
웃긴 슬픈, 혹은 슬픈 웃긴 장면이 많았던 이 영화.
영화 밖의 다른 어떤 것에도  현혹되지 않을 거리를 지키는 예의바르게 꼼꼼한 시선이 느껴진다.
그 성실한 사람의 열심이 담긴 노력에 보내줄 수 있는 최고의 박수 짝짝짝!
 
어쩌면 사형제는 사회적 합의를 구할 게 아니라 엄격한 손실측정을 통해 개인적인 원한을 대행해야 하는 게 아닐까.
용서하지 못하는 희생자에게 목숨은 신의 영역이라고 말하는 건
사람으로 사는 세상에서 사람이 아닌 박애, 사랑이 되길 강요하는 것이고,
새사람이 되었으니 용서하라는 것도
과거의 죄를 묻고 싶어하는 사람에겐 힘이 없다.
살인자를 죽인다고 죽은 사람이 살아돌아오지는 못하지만
그것으로 상처받은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정의의 심판`에 기대 위안을 얻는다면
그 위안을 빼앗을 권리 역시 사람의 몫은 아닐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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