쉘로우 그레이브|Shallow Grave|1994

가운데 청년은 이후 우주대스타가 된다^^

봤는데 기억 잘 안나는 영화 다시보기 시리즈1.
재밌었던 기억만 남아있었는데
역시 다시봐도 재밌다.
그때도 아마 트레인스포팅이 히트하고 나서 뒤늦게 봤던 것 같은데
범죄자들이 실패하는 이상한 범죄영화라는 신선함과
지금봐도 흔치 않은 속도감 넘치는 인트로-폼난다.
감각적인 소중한 우정을 다시 보게 만드는(^^) 건 덤.
좀 잔혹하긴 하지만
가장 맘 약해보이던 알렉스의 마지막 미소는 귀여운 반전.
그래도 그 돈이 없던 때로 돌아가고 싶지 않을까.

목소리의 형태|A Silent Voice|2016


궁금하다, 이런 드라마를 굳이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이유는 뭘까.
일본 애니메이션 속 교복입은 여학생들은 나도 모르게 성도착증 환자들의 눈요기거리와 연결되서
일단 이미지 자체가 불편했는데
이걸 본 건 100% 제목 때문이다-원제를 보니 번역제목 붙인 사람에게 당한 듯.

솔직히 매우 불편한 영화다.
반딧불의 묘와 오아시스의 불편함을 모두 합쳐놨다.
왕따의 피해자가 그나마 다가온 단 하나의 이성인 왕따가해자에게 호감을 갖고
결국은 가해자에게 미안함을 버리지 못하게 된다는 것.
옛 생각을 하고 찾아갔으면 당연히 사죄가 먼저일 줄 알았는데
그것도 극의 절정을 위해 뒤로 미뤄졌고
그 사이에도 피해자는 계속 사과를 하고 있다. 
2016년에도 이런 이야기가 이런 수준으로 만들어진다는 게
참 답 없고 짜증난다.
한 가지 인상깊은 건 니시미야가 포기하지 않고 계속 목소리를 내려했던 것 뿐.

위대한 레보스키|The Big Lebowski|1998

알고보면 정직한 포스터

봤는데 기억 잘 안나는 영화들 다시 보기 시리즈2.
그렇게나 좋아하는 제프 브리지스의 주연작이었는데도 딱히 기억나는 게 없던 이 영화.
이렇게 웃긴데 기억을 못했다니^^

좀 묘한 영화긴 하다.
줄거리 소개는 기발해 보이지만 영화속에서는 오밀조밀한 이야기로 이어지기 보다는
오히려 그 사이를 레보스키의 큼직하게 헐렁한 개성과 상상으로 넘어간다. 
포스터의 이미지도 신선한데 사실 이게 가장 정직한 영화의 예고였다. 
서사가 강조되는 영화들과 대비되는 신선한 이미지들의 향연.
중간에 레보스키의 상상 속 짧은 영화를 보다보니
왜 레보스키가 볼링을 그렇게 좋아해야 했는지 이해가 간다 ㅋㅋ
다시 없을 세 친구.
헐렁하지만 나름 지네 동네에서는 신망을 받는 레보스키,
우리나라 강성 해병대 참전용사를 닮은 월터,
흠잡을 데 없이 평화로운 앤디-착한 사람 결말 그렇게 만드는 건 반대함.
세상이 바쁘게 돌아가고 성취가 인생의 전부라고 강변할 때
이 한량들이 
살아감이 인생이라는 걸 보여준다.
한때 치열하게 자유를 위해 불의에 맞섰던 레보스키를
모든 성취에서 동떨어진 유유자적 삶을 살아가게 만든 건 
자발적 선택만은 아니었겠지만
거기에 레보스키의 성격도 한 몫했을 건 당연.
부디 남은 여생도 볼링값 맥주값 떨어지지 않고 잘 살아가길.
이렇게 일찍부터 연기잘하는 줄 몰랐던 줄리안 무어 굉장했고, 
레보스키의 제프 브리지스는 여전히 빛난다. 
춤추고 노래하고 당하고^^ 아주 혼자 일당백을 하시는데 보기 즐겁다.
요즘은 보기 어렵지만 한 때 신스틸러를 톡톡하게 담당하시던 스티브 부세미와 존 굿맨, 좀 터투로,
이제는 볼 수 없는 필립 세이무어 호프만의 풋풋한 모습도 반갑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I, Daniel Blake|2016


영화의 시작은 누구나 겪었을 법한 울화증 걸릴만한 상황이다.
같은 질문, 인조인간 같은 응대를 원칙이라며 반복하면서 시간을 쓰게 되는 절차.
다수에게, 악용되지 않으며, 공평하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이 '절차'는
사실 만든 사람의 무능력을 다수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견뎌셔 상쇄되도록 만들어져 있다.
버스를 한 번도 타보지 않은 설계사나 디자이너가 버스정류장을 기한 내에 만든다.
디자이너는 물론 디자인 전문가지만 버스이용객이나 버스회사나 버스운영에 대해 충분히 고민할 시간과 열정이 부족하다.
얼추 그럴싸해보이는 버스정류장이 생기지만 모두에게 불편하다.
그 불편이 전달되기까지 다시 확인이 필요하며 아마도 여러 차례 검토과정이 필요할 것이고
다시 고쳐질때까지 당연히 사람의 시간과 비용이 든다.
그리고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시설은 그 사이에도 모두를 조금씩은 다 불편하게 만들며
누군가를 더 결정적으로 괴롭히게될 수도 있다. 
더 엄격해져야 하는 건 설계이고, 적용에서는 미처 생각지 못한 예외에 대한 여지가 항상 있어야 하는 이유다.

 

인간답게 행동하기 위해서는 영웅처럼 생각해야한다 -메이 사톤 May Sarton 

인간세상에 같이 사는 종끼리 존중하는 것
-너무나도 당연한 원칙이지만 때와 장소에 따라 너무나도 어려워지는 일.



스포트라이트|Spotlight|2015


머리를 치겠다는 굳은 결심과 오랜 준비, 교차 검증, 회유에 대처하는 정석적인 의지.
이게 21세기의 저널리즘이라는 것이 멋있었고
실화라는 것도 멋있었다. 
이와중에 피해자들의 삶을 아주 조금은 더 보여준 것도.
그때 그  신부들 지금 뭐하고 있을까.

같은 시대 어떤 기자들은 아직도 저런 저널리즘의 교과서 같은 취재를 실전에서 보여주는데
우리나라의 형편을 생각하니 한숨만 나온다.
저런 고전적인 정의로움에 대한 기대는 커녕,
네이버에서도 드디어 댓글 이력을 보여주기 시작했다는데
포털에서 호객하느라 자극적인 제목들 달아 올리는 담당자들이나
오보 전문 기자의 기사작성 이력이라도 보여주면 좋겠다-는 소소한 바램 정도가 전부.

윤희에게|Moonlit Winter|2019



폭설을 뚫고 20년을 넘어 날아온 편지.
편지를 우체통 까지, 그리고 겨울휴가를 마련해 준 가족의 도움이 아니었다면
아마 그 편지와 그 답장은 더 미뤄졌을 것이다.
짧아도 길게 남는 힘센 추억을 같이 지켜보는 두 시간 남짓.
그땐 별 말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이따금 떠오르는 한 마디 같기도 하다.
그칠 것 같지 않은 긴 눈의 겨울 사이로 슬쩍 들어와 다리를 놓아주는 아이의 이름이 새봄이라는 것도 귀엽다.
독립적이고 속 깊고 속 말을 꺼낼 줄 아는 것만도 충분히 멋진데 공부까지 잘하는 이런 딸의 엄마가 되는 건
대기업실장님과 결혼하는 것 이상으로 판타지 같은 일이겠지만^^

이야기는 봄에서 끝났지만
영화는 겨울로 기억될 것 같다.

정글북|The Jungle Book|2016


라이언킹 실사판의 제대로 된 준비작업인 듯 

위대하신 코끼리 여러분들의 존재감 재발견.
귀여운 모글리와 더 귀여운 늑대애기 동생들.
단 한번 들었는데 유일하게 제대로 기억하는 이름 KAA.
요즘 실사판 디즈니 영화들은 오답노트 밑줄긋기 같은 느낌이 강렬한데
소년이 주인공이다 보니 잘못된 것 고치기보다
좋은 걸 더 증폭시키는 디즈니 클래식으로 완성됐다.
곰이랑 꿀 따먹으러 다닐 때 정글인간으로 최고였던 것 같았지만
결국 가족이 최고구나.







이런 사진은 어떻게 찍었을까.
그나저나 귀여운 발루가 빠졌네.

원티드|Wanted|2008


아빠를 못 알아본 안타까운 아들의 인생전환점이 줄거리지만
이 영화에서 기대한 건 바로 이런 것.
액션영화속 안젤리나 졸리는 그냥 지존이다.
여기서는 결국 살 방도 보다는 원칙을 택하는 멋진 결말도 있고.
영화 속 대부분 총격은 이 세상 스타일이 아닌 건 확실한데 멋있다.
멋진 그림 그리는 마음으로 만든 액션영화가 아니었을까.
그 회복실이라는 건 좀 탐났다.

더 랍스터|The Lobster|2015


그런 생각 해본 적이 있었다.
사랑이 호르몬 현상이라 대부분은 2-3년, 최대 7년 가는 거라면
평범한 많은 사람들을 잠재 불륜인구로 만드는 지금의 결혼제도 보다
차라리 모든 결혼을 시한부로 정해서 같이 있는 동안 더 절실하게 만드는 게 훨씬 정신건강에 좋을 것 같은데.

그래서 이 영화의 설정은 호기심을 폭발시켰다-근데 이제야 알았네 ㅋㅋ
이 호텔에 모인 사람들은 거의 호스피스병동을 찾는 말기 불치병 환자들 같은 상태다.
짝을 찾지 못하면 동물이 된다는 공포는
꽤나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는 결혼의 형태나 비혼문화에도 불구하고 아직 자유롭지 못한 사회적 압박인 것 같은데
그 속에 속하려 호텔을 찾아왔지만
결국 결혼을 거부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숲으로 숨어들게 된 건
또 자연스런 인간세계의 분화일 것.
사랑이 타이밍이라더니
필요할 때 만나지 못한 사람들은
만나지 말아야 할 타이밍에 만나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채 쫓기게 된다.
하랄 때 안되고
하지 말랄 때 생겨나는 기이한 기적.
그 절박함 속에 만나 함께 하겠다는 굳은 결심.
호텔 밖에서 혹시라도 만날 수 있었더라면
서로 이렇게 알아볼 수 있었을까?
이제 더는 알아보지 못하게 똑같이 안보기로 결심한 주인공의 결단에도 박수.
같은 사람들인데 어디에 속해있는가에 따라
서로에게 폭력적인 건
다름에 대한 경직된 사고로 보이기도 한다.

제일 웃겼던 장면> 호텔에서 준비한 만찬
굉장히 낭만적인 노래를 아주 형식적으로 부르는 매니저들
그 앞에 북유럽풍경의 대명사 같이 무표정하게 앉아 있는 체온도 낮을 것 같은 사람들이 관객이다.
-이들이 모두 짝을 찾아 나선 사람들이라니 더 웃김.

가재가 그렇게나 수명이 길고 번식력이 좋은 지 처음 알았다.
작년에 본 재미있는 영화 페이버릿의 감독의 2015년 영화였다. 
여기서 올리비아 콜맨이 기지개를 켜고 있었네.

백설공주|Mirror Mirror|2012


완전체 포스터인데 어느 나라 말인지 모르겠다^^

디즈니 실사판을 알라딘-신데렐라에 이어 백설공주로 봤더니 시간 역순.
이거 지금 개봉했으면 알라딘보다 인기 많았을 것 같은데 조용히 개봉하고 사라졌었네.

난장이들 이야기가 정말 신나게 다시 만들어졌고
백설공주도 약간 뮬란끼가 어린 것이 훨씬 볼거리 많았다. 
왕자랑 같이 싸울 땐 중국 무협영화같기도 하고.

무려 줄리아 로버츠라 아무래도 왕비에게 시선이 가는데 
허영끼에, 왕자 밝히는 설정에 약간의 푼수끼까지 더해져 더 풍성해진 듯.
제목도 거울아, 거울아 였다니 딱이긴 하다^^
이런 건 안젤리나 졸리만 하는 건 줄 알았는데 
관록의 배우들에게는 나름의 버전이 있어서 보는 재미를 준다.

왕자가 좀 바보 같긴 한데 
그래도 이미 공주는 빠진 다음인데다 마법에 걸렸다니 뭐 어쩔 ㅋㅋㅋ
백설공주 의리 있다.

 
난장이들한테 배운 쓸모 있는 것 1순위
릴리 콜린스가 필 콜린스 딸이었다니...!

 
아마도 이번 백설공주 버전에서 가장 귀엽고도 재미있던 설정

감독 이름이랑 크레딧에 싱-이 많이 나오던데 아마도 인도계 제작진들의 영향인듯
마지막에 갑자기 인도영화 같은 마무리라 모든 배우들이 극한직업에 빠지는 바람에 좀 기이한 마무리였지만
그거 빼고는 만족.

펀치레이디|2007




좋아서 운동하는 사람에게는 엄청난 카타르시스가 있을 것 같긴 한데
보는 입장으로 치자면 권투나 이종격투기가 투계나 소싸움과 다른 점이 과연 뭘까.
원래 무술은 군사훈련에 좋았을 것이고
잘하는 사람들은 어떻게든 돋보이게 되어 있어서
그 유래는 이상하지 않지만
사람이 가끔 죽기도 하는데 그 격투의 현장을 보는 게 합법화되어 있다는 건 좀 신기한 일이다.
아무튼
여기서는 인간의 자의적인 선택, 게다가 동기가 충분해서 꼭 이런 격투여야 하는 정하은 씨의 도전이 그려진다.
갑자기 나타난 첫사랑이 보험금을 남기고 죽는다던가
-정하은은 저런 남자랑 헤어지고 이런 남편을 만난, 사람 보는 눈이 신발깔창에 붙은 분...
아무리 물정을 모른다고 초반에 에어로빅 옷을 입고 나타난다던가
늙은 호박으로 복근 단련을 하는 등 무리수가 분명 있지만
동네 구멍가게까지 타이어를 끌고 다니는 비슷한 무리수는 병맛웃음을 선사하기도 했다. 

그리고 주변인물들.
나름 강사라는 직업을 살려 배워서 가르치는 관장이라는 역할은 좋은 생각이었는데
그 강사가 실제 수업에서는 별로 잘 가르치는 것 같지 않았다는 게 함정.
심리기제에서 가장 바람직한 해소로 보는 '승화'를 현명하게 선택한 남편 주창의 문제는
이게 시합해소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거의 일상에서도 제어가 안되는 폭력중독자라는 점이다.
거의 격리수용이 필요한 중증 중독 같은데.
미투 이후 가정폭력에 대한 인식은 그 전과는 많이 달라졌다고는 해도
어디선가 이렇게 살고있는 남-녀가 아직도 많을 거라는데 한 표.

공들인 표가 남에도 꽤 허술했지만
다른 거 다 필요없고
"넌 좀 맞아야 돼"
로 영화의 목적달성은 끝이다.
그래서 의외의 속시원함이 있었다.

추가명대사: 오줌싸고 왔그든. 늦었어요.

엘리자베스|Elizabeth|1998


신교도였던 엘리자베스의 종교가 성공회를 말하는 건가?
암튼 종교가 왕국 위에 힘을 과시하던 시절에 신교도로서 구교도의 왕국을 통합한 것 하나만으로도 대단한 것 같은데
워낙에 천재성이 있었던 능력자였다고 한다.
여왕이 있던 나라들은 딱히 성차별적 사고가 없어서가 아니라 계급과 순혈주의에 더 방점을 찍었던 것 뿐이라
영화속에서도 등장하는, 왕도 피해갈 수 없었던 흔듦을 결국 수십 년이나 반증하며 대영제국의 기초를 다졌다니 흥미로운 인물이다. 
신데렐라 왕자에게 부족했던 건 이런 거였다.
남 다르게 태어났다면 누리는 것에 대한 의무도 지키라는.
하지만 모든 왕자가 천재는 아닌 것도 인정.

영화는 왕으로서의 입지를 다진 지점에서 끝나며
유년기의 스캔들 같은 건 생략되어 있다.
사실 그 다음이 궁금했는데 뒷 이야기는 골든에이지라는 같은 감독-주연의 다른 영화로 이어진다.

당신의 부탁|Mothers|2017



그런 미인들이 있다. 다들 비슷비슷 이쁠 줄 알았는데 어떤 미인들 사이에서도 눈에 띄는.
한번도 임수정을 열연하는 연기자라고 생각해본 적 없는데 임수정의 연기가 그렇다.
구석 구석 연기잘하는 배우들 틈에서도 가운데 자리를 잘 지키는.
그런 임수정이라서 딱히 건강하지도, 돈이 많지도, 오지라퍼도 아닌 효진이
인류애도 아니고 자포자기도 아닌 채
죽은 남편의 사춘기 아들과 같이 살기를 선택할 때
그럴 수도 있지-자연스럽게 받아들여졌다.
그리고 그 아들과 겪는 거리와 그 거리를 천천히 당기는 모습도
살가운 엄마 선언 같은 게 아니라서 또 그렇게 이해가 된다.
심지어 친구 말대로 거저 얻은 아들과 사는 것도 괜찮아 보인다^^

효진이 딱히 포기한 게 뭔지는 모르겠어서 포기가 선택이라는 글귀는 와닿지 않았지만
그냥 뚜벅뚜벅 걸어가는 임수정의 2017년을
느닷없이 닥친 인생의 급변을 상상하며 지켜볼 수 있어서 좋았다.
10년 20년 30년 뒤에는 어떤 임수정일지 지켜보고 싶어진다.
 
PS. 때가 때인지라 영화 배경에 '신천지공인중개사'가 등장할 때 시선이 확 ㅋㅋㅋ

플로리다 프로젝트|The Florida Project|2017


역시 친구가 최고구나.
갑자기 호랑이 힘이 솟은 애기들 멋있었다.
애들이 하도 연기를 잘해서 보면서도 자꾸 다큐멘터리 같은 느낌.
옛날에 우리나라에도 부잣집들 맞은 편에 판자촌 있는 동네 많았었는데.
무려 디즈니랜드라니 웬만해서는 다 쭈굴하는 게 당연하지만
놀랍게도 실존 염가숙소 매직캐슬-건물색은 정말 돈 몇 천 들일만합디다^^
(근데 숙소 이용객 별점은 3개 이하ㅋㅋ)

 나도 이 나무 좋아


선진국의 아동국 시스템은 좋은 것 같은데 애 엄마 복지는 별로 안 좋다.
꼭 성격파탄자 아니어도 부모자격 없는 사람들은 빈부 안 가리고 다 있지만
그래도 애 이뻐하고 낳아서 키울 의지가 있는 양육자에게는 도움을 주는 게 맞는 건데.
가난뱅이 미혼모가
자본주의가 완성한 꿈과 환상 나라 디즈니랜드 앞 싸구려 여인숙에서 장기투숙하며
상상을 초월하는 갑질하는 걸 보면서
부자의 갑질이 가난뱅이 앞에는 진상으로 붙는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도 언니 같은 엄마라 참 거침 없어서 무니는 진짜 엄마 좋아할 것 같다.
근데 엄마는 좀 살살버전으로 닮았으면^^

 
 
힘만 좀 못 쓰지 눈과 발이 안 닿는데가 없는 매직캐슬의 극한직업 매니저 바비.
윌리엄 데포 같은 얼굴이 불로장생형이란 것도 처음 깨달았다. 
언뜻 보면 플라툰 때에서 세월이 멈춘 줄 ㅋㅋㅋㅋ

하늘은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공짜라서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