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곤|Argon|2017



자신을 버려 '기자'를 구하겠다는 김백진의 낭만.
많은 보도의 끝에서 들었던 '판단은 시청자들의 몫입니다'라는 말을 지키기 위한 사투.
멋있었다.
세상에 대한 두려움을 일깨우는 선배에게도 애정은 느껴지지만
불이익을 당하더라도 기자의 힘으로 최대한 돕겠다고 말할 수 있는 선배였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신철이 연구원에게 다짐했던 것 처럼.

여전히 인터넷 기사들 속에는
시각도, 종합도, 분석도 없는 배설같은 기사들이 넘쳐나며
소양을 의심케 만드는 내용도 올라오고
어떤 직종 하나에 균일한 품격을 기대한다는 건 불가능하지만
어딘가에서 김백진들이 버텨주고 이연화들이 자라는데 자극이 되는 이야기로 남기를 기대한다.

끝까지 몰아가는 이야기의 힘.
대기업 불량분유 사건에서는 제보자의 자살도 큰데
거기에 조작했다는 문자, 뒤이어 음성파일에, 제보자의 과거까지
그 오해를 살만한 층층을 돌파하며
호도란 얼마나 쉽고
증명이란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줬는데
라이언 일병 구하기 같은 팀플레이도 보기 좋았다.
막상 자기 일이 되니 힘들었다는 김백진의 당연한 고뇌도 놓치지 않았고
사과하는 신철도 그 자기 일 앞에 힘든 양심을 보여주었다.
국어교사의 전화는 너무나 당연한 지적인데 거기다 맥락을 들이미는 신철은
말을 다루는 전문가로서는 별로 훈련되지 않은 기자들의 현주소.
그래도 열심히 받아적었다니 나중에 참고는 하겠지.

김백진과 신철도 있지만
믿음직한 새가슴 엄민호,
팔랑팔랑 동지애로 진실을 덮자던 후배기자들,
확인도 없이 신철을 묻고 살아보겠다는기자집단의 움직임,
10년 경력에 150만원 월급이라는 게 믿어지지 않는 육혜리,
이해는 된다 해도 끝까지 잘도 지내는 게 좀 아닌 것 같은 막내작가,
사나이를 부르짖는 21세기 청학동 청년 같은 또 다른 막내작가.

하루종일 치열함에 부딪힐 일도 많을 것 같은데

결국은 같은 일을 하면서도
누군가가 보도정신에 몰입할 수 있는 동안
누군가는 밥줄에 한숨을 지어야 하는 상황도 모순적인 단면.

아르곤에서 해결해주지 못한 슬픔.
덜 가졌기 때문에 미안하게도 감사해야 할 일이 많아 지는 것.
작가들의 보도해주세요-나
욕을 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받아줘버리는 육작가의 선택을 보면
더 가져서 더 기회가 많은 사람들의 시선에서
평범함을 보잘 것 없게 평가하며 부당한 선택 앞에 괴로워하게 만드는 폭력적인 상황들이 정말 못마땅하다.
그런 걸 '방법'이라고 '유능함'이라고 평가하는 최수민의 세상이 김백진과 못 만나서 다행이고.
그런면에서 마지막에
이연화가 정직원이 되기보다는
아르곤의 경력으로 새로운 시작을 하면 어땠을까 싶기도 하다.

노종면이 아니었다면 최승호도 사장응모를 생각해보지 못했을 것 같은데
그렇다고 노종면이 사장 응모를 하려고 그 긴 시간을 견뎠던 건 아니겠지만
지금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그 '지켜주고 싶은 사람들' 뒤로
얼마나 많은 '우리도 언론인'이라 소신을 지킨 계약직, 비정규직이 기억 저편에서 고독한 정의를 실천했을까.
마침 엊그제 그것이 알고 싶다와 뉴스타파 전 작가의 고발 기사를 하나 읽었고
내용이 충격을 주기 충분했지만
그런 일이 '있다면' 고치겠다는 어디서 많이 들어본 수법의 답변으로 끝났다.
욕하면서 배우니?
힘 없는 작가들의 이야기는 또 이렇게 언론사들의 짬짜미 속에 사라지려나. 
정의에서 조차 기울어진 운동장.

이연화 기자
이미 기자로 뛰고 있었으면서
존경하는 사수를 만나고 싶은 간절함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시작이 매끄럽지 않은 건 사실.
애초에 이렇게 취재할 수 있는 기자를 제대로 뽑지도 못한 선발과정도 좀 불공평한 거지만, 아무튼.
천우희가 아니었다면 이연화가 이렇게 매력적일 수 있었을까?
일상 같은 장면에서 온몸근육을 완급조절하며 자연스럽게 강약을 줄 줄 아는 젊은 배우.
에너지가 살아넘친다.
그런데 인터뷰에서는 이쁘게 나와서 좋았다니...이런 연기를 하고도 미모에 만족하다니 눈이 너무 낮은 거 아냐 ㅋㅋㅋ

김백진의 매력포인트는
'쓰레기'라고 쉽게 일갈하면서
그 '쓰레기'의 대표인 유국장의 날 서린 공격조차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반성의 자세다.
중2병 딸의 팩폭에 언제나 간단히 무릎꿇는
이렇게 얇은 심장이라는 것이 희망적이다.
자기 아픔이 멎지 않는 동안은
남의 아픔도 모르기 어려울테니까.
김주혁은 앵커를 진짜 해도 될 것 같은 자연스러움과
잊을만 하면 한 번 씩 반짝하는 특유의 유쾌함으로 어딘가 정이 가는 김백진을 만들었다.
이 세상을 떠났다는 것이 실감나지 않는 김주혁.
아르곤팀과의 작별장면이 새삼 밟혔다.  

낙산 허종태 선생
노숙자 체험기사는 타방송사의 비슷한 보도로 물먹고
야심찬 화물의 여행 기사는 국회의장 아버지 덕에 시작했다가 그 아버지 직책 덕에 물먹고
끼어보려던 점집 가는 정치인들 기사는 점집에 놀아나서 끝.
끊임없이 기획을 해대는 탐사보도팀 같은 아르곤에는 정말 맞지 않는 낙하산 기자로
낙하산은 아무렇지 않게 받아주면서 용병에게는 정의감에 비례하는 100% 분노를 보이는 기자들의 모순을 보여주기도 했는데
독특한 리듬을 가진 조현철이라는 놀라운 배우 덕에 엄청 웃었다.
차이나타운의 홍주였다니...변신이 기대되는 배우 추가.
허종태 노숙자 기사 때 편집실 긴 머리 직원-짧지만 인상적인 순간.

신철 기자-육혜리 작가
주인공들을 연애시키지 않으려다 멜로를 몰고가게 된 두 주인공^^
너무 잘 어울리는데 잘들 해보세요~
박원상은 벌써 두번째 팔팔한 처자들의 찜에 청초(^^)하게 대처하는
양심적인 중년 로맨스를 시전하고 있다.
어쩐지 좋은 이미지^^
박희본은 어디서나 그 몫을 충분히 하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다 보여주지는 않는 느낌.
언제 어디선가 폭발하는 모습을 아마도 보게 되겠지.

최근화 앵커
-지금 막내가 엉망이에요.
-막내는 항상 엉망이야.
인상깊은 너무 애정 어린 대화여서 기억난다,
별로 살갑지 않을 성격의 두 사람-최근화, 김백진의 대화라서.
  
이런 언론인들의 드라마를 보는 것이 호사라고 느껴지는 요즘.
예상보다 꼼꼼한 전개에 감탄하며 봤다.
김주혁이 있다면 시즌2도 가능했을까....

진실이 부패하지 않기 위한 마지막 보호막이라는 뜻에서 붙인 제목-아르곤.
의미는 좋지만 좀 뜬금없다는 생각을 든다.
직관적인 제목이 아니다보니 만드는 사람들 끼리끼리 의미부여하며 좋아할 것 같은 편견이 생기기도^^

----보면서 거슬렸던 한 장면.
김백진이 조폭 아내를 찾아가 절대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 검사의 잘못이라며 검사가 성적인 요구를 했냐고 묻던 것.

그 비슷한 장면이 어제 손석희의 뉴스룸에서 등장했다.
김백진의 당연한 것 같으면서도 이상적인 선택이 그랬듯
드라마에서라도 좀 바람직한 장면을 연출해줬으면 어땠을까.
뉴스룸의 인터뷰는 드라마와 달리 피해자가 큰 용기를 낸 경우지만
그런 질문은 여성 앵커가 맡아줬더라면 좀 낫지 않았을까.
손석희는 아마도 책임감을 느끼며 '최선을 다하겠'지만
그리고 손석희라서 더 파급력이 있겠지만
감수성의 부족은 나아지지 않았다.

강철비|STEEL RAIN|2017




이래서 입소문이 났구나 실감나는 이야기의 힘.
영화를 보고 나니 왜 안돼?--싶다.
하지만 그러자면 북한 1호가 @#$%^.....

이야기 전개에 감탄을 하면서도 한편,
이제 세상에 단 하나 남은 특수 상황국으로서
이런 영화가 이제야 만들어졌다는 것도 새삼 놀랍다.
남-북 코미디 영화들이 북한사람을 심리적으로 가깝게 보여줬다면
강철비는 우리의 거리를
물리적으로 가깝게 당겨준다.
옛날 노래지만 서울에서 평양까지 택시요금 2만원이라는 가사도 있었는데...

영화속에서는 선명한 선악대비가 짝을 이루고 있었지만
생각해보게 된다.
임철우와 최명록-리태한은
김경영과 이우성 처럼
결국 역사의식의 문제였던 것 같으니까.

영화속에서였지만
핵공격, 서울공격작전 이라니 아찔하다.
거기다 나는 북한에서 단숨에 넘어왔던 경기도 주민^^
하지만 극 중 CIA지국장의 말-전쟁위기에 익숙해지는 것과 폭력에 무감해지는 것이 같다는데는 동의못한다.
전쟁위기설 때마다 별 소동이 없는 건
그 정도 쯤 기본이라고 생각해서만은 아니다.
노동당뉴스가 발광을 할 때라도
다른 나라와의 경기에서는 북한을 응원하게 된다.
한때 적이었던 것도 사실이고
대치상황인 것도 사실이지만
같은 말을 쓰는 사람들끼리의 동질감이 
오랜동안의 세뇌교육에도 이렇게 살아남는 게 나도 신기한데
남에게 설명하기란......

생각할수록 영화의 결말이 맘에 드는데
물밑작전 가능할까 ㅎㅎ


통일 이렇게 슬쩍 되버리는 거면 얼마나 좋을까.

강철비의 관람동기 조우진
터미네이터2의 T2였나 아무튼 다부진 몸의 야무진 액션에 
처음 들어보는 간결한 저음. 
대체 한계가 없는 이 분...앞으로 또 뭐가 되어 나타나실지-너무 기대됨!!!!

이미 한 바탕 울고 나온 것 같은 쌍철우: 형 한테 형노릇 하니 재미있었겠다^^
곽도원은 녹슬리 없는 힘를
정우성은 마디에 다져지고 있는 것 같은 열정을 보여준다. 
재테크보다는 영화소식을 더 많이 들을 수 있는 배우로 나이 먹어가는 꽃미남이라니
멋있지 아니한가.

1987과 겹치는 배우들이 꽤 있었는데 
이렇게 배우 많은 시절에 그렇게도 배우가 없나 싶다가도 조우진에 이르면 어쩔 수 없지 싶다. 
빛나는 단역-전영미.
이 정도 성대모사면 이제 북한뉴스 멘트까지 발로 쓸 수 있을 듯 ㅋㅋㅋ
통일되면 지하철 공사 북한이 맡는 거 나도 찬성^^
마지막에 노래 하나도 건짐.

초능력자|Haunters|2010


되게 흥미로운 소재였다.
그런데 아, 진짜.....
소중한게 박살나는 게 싫어서 조용히 살았던 초인은
어떻게 '미안한 마음'이 임과장의 기운을 뺄 무기가 된다는 걸 알고
또 왜 갑자기 그렇게 적극적으로
남의 고통을 무기로 삼을 수 있었던 걸까.
영숙이 등장할 때 아, 다 살았다 했는데
영숙은 그저 소리없이 사라졌다가
임과장의 아킬레스건이 되려고 다시 나타났을 뿐이었다.
최악.
강동원의 스타일북 한 페이지라도 됐어야 했는데
묘하게도 영화속 강동원과 정은채는 화장이 안먹은 것 같은 얼굴들이다.
이유가 뭘까.
오히려 고수의 자연스러운 임과장과
지구연대를 꿈꾸는 것 같은 인간관계에 솔깃.
마지막 장면에서는 레드문의 태영이 생각나기도 했다...
왜 요즘 뜸할까 했더니
내가 안보고 있었을 뿐이었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장면.
정말 힘드네요--라던 초인의 강동원은 한몸같았다.
그때 진짜 힘들었나 ㅋㅋㅋ


문영|Moon young|2015


말을 안하는 거면서 당당하게 말을 못한다고 외치는 소녀 문영.
이야기는 잘 따라가기 어렵다, 그냥 김태리를 보는 것 뿐.
아가씨가 아니였다면 이렇게 빨리 당찬 배우가 못되었을 지 모르지만
아가씨가 아니었더라도 김태리는 오래 안 드러날 배우는 아니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문영을 보는 동안 들었다. 
하지만 결정적 순간이 또 매우 중요하긴 하니까.
아무튼 리틀 포레스트 기대 중.

가려진 시간|Vanishing Time: A Boy Who Returned|2015

포스터에서 이미 천기를 누설하고 있었는데
생각해보니 나도 끝까지 반만 믿어줌 ㅋㅋㅋ

수린이가 어떻게 되는지는 영화 시작에 나와 있었지만
성민이는 어떤지 너무 궁금했다.
돈주앙의 마지막처럼 믿고 싶지 않은 사실이 진실이어서 슬퍼질지
아니면 믿을 수 없는 진실이 사실로 밝혀질지.

영화속에서 기적이란
믿어야할 것을 믿지 않기 위해 붙여준 이름이었다.
성민이는 성민이임을 묻기도 전에 대답하고 있었지만
수린이말고는 누구도
믿지못하는 자신을 의심하지 않았고
무려 거짓말을 믿으라고 강요하기도 했다.

시간이 멈춘다는 건
코미디속에선 재미있기도 했는데
이 초록동화속에서는
뛰어넘은 시간을 그리워하는 성민이의 눈빛과
같은 상실을 주고 싶지 않은 간절함으로
슬프다. 

소년의 마음으로 어른의 결심을 하게된 성민이는
또 그렇게 시간을 잃어버리는건데...
두번째 접혀진 시간속의 성민이는
처음이 아니라 좀 괜찮았을까.......

12살로 모든 사회화가 끝나고 또래 한 친구와 혼자서 자라
자란 듯 자라지 않은 듯 위태로울 때가 있는 성민이를
키 큰 소년으로 이질감없이 보여주는 강동원.
요즘 강동원은 몸을 굉장히 잘쓰는 배우가 되어 있던데
여기서는 오랜만에 감정을 적극적으로 끌어내고 있다.
자기도 미심쩍은 몰입이론을 얘기하며 비누조각을 태식에게 권하고
태식의 절망에 어쩔 줄 몰라하던 표정-이런 아이들의 표정 몇 번 본 적있는데
정말 똑같던.
 
그 성민이의 믿음직한 짝궁이 되어준 수린이, 신은수.
영화찍는 동안에서 쑥쑥 자라고 있었던지 어떤 장면에서는 진짜 친구 같기도--;;
수린이의 딱 한 번 고맙습니다-말하는 수린이도
그 말을 받는 '아저씨'김희원도 찡했다.

성민이의 단짝이 돼버렸지만 희망이 없었던 태식이, 엄태구
그 깊은 목소리로
서른살 마흔살이 아닌
공부안하고(^^) 몸만 자란 청년답게 삽십살 사십살하던 대사도 깨알.

여배우는 오늘도 이후에 보자니 특별출연이 좀 걸리는(^^) 문소리
점점 다양한 모습으로 만나게 되는 권해효-늘 반가워요.

엔딩의 넘실대는 바다가
흐르다 멈추는 시간같아서 여운이 길게 남았다.

시작은 스탠바이미 같다가
어느 순간 상상의 세상.
영원히 함께 할 수 없을
첫사랑의 물결같은 이야기.
강동원 버전의 늑대소년이랄까.
열심히 하고 있었네......

여기까지는 1987의 뒷풀이였는데
이제부터는 가려진 시간 뒷풀이를 하게 될지도....^^
근데 강동원이라면 마흔 넷이래도 지금하고 비슷하지 않을까 ㅋㅋ

Love for Sale|카멜리아|Camellia|2010


영화는
외모까지 완벽한 100억원대를 호가하는 자연산 사랑의 주인공이
황폐한 모습으로 그 사랑의 대상을 찾아다니는 것에서 시작한다.

이 도시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한 사랑을 팔기도 하지만
재수없으면 강도들에게 끌려가 사랑을 추출당하는 사고를 당하기도 한다.
뇌에 주사바늘 꽂는 장면에서 이터널선샤인 생각이 안날수는 없지만
이 도시는 그렇게 감상적이지 못하다.

우려먹고 우려먹어도 흐려지지 않았다는 최상품 사랑의 주인공들은
사랑을 추출하는 동안의 반추로
모두 고통스러워졌고
그 고통으로 그둘의 사랑은 더 커져서
특최상품이 되었을 것이다...^^

그 최상품 사랑의 아마도 마지막 기억.
사랑은 눈 같아서 쌓일 땐 아름답지만 녹으면 눈처럼 지저분한 게 없다
던 남자는 눈이 녹지 않는 북극이나 남극으로 가자고 하고
못알아들은 듯 되물으면서도
어딘가 기억하고 있는 것 같은 눈빛의 예전 보라.
알았던 걸까, 몰랐던 걸까....

요즘 비트코인 사태(??) 보면서 드는 생각인데
돈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더 불어나자고 방황하며 이렇게 폭주한다면
언젠가는 과정이고 뭐고 다 필요없이
홀랑 저렇게
열정까지도 사서 쓰는
처참한 미래가 올지도 모르겠다.
그때쯤은 지구가 알아서 폭발해주리라 믿는다.....
 
장준환과 강동원이 처음 만난 영화.
45분이니까 단편 드라마정도의 길이. 
주인공이 무려 강동원과 송혜교라서인지
뭘해도 안이쁠수 없는 두 배우를
장준환은 부담없이 막 활용한다.
'배우 문소리씨'는 자신의 이름대사와 동시에 독특하게 등장하고
지구를 지켜라의 용사들 백윤식과 황정민,
이제는 유명세도 커진 라미란, 이정은도 깨알등장하는데
2010년 영화지만 대부분의 배우들이 놀랍게도 지금과 거의 같고 
송혜교와 강동원은 놀랍지 않게도 똑같다^^
DVD도 없는 이 영화는 운좋게 유튜브에서 발견
Love for Sale

여배우는 오늘도|The Running Actress|2017


문소리의 영화인 일기랄까...
이 영화인은 뒷담화나 울분도 영화로 승화시킨다^^
1987의 뒷풀이가 길어져서 이리저리 찾아다니다가
봐야지 싶던 문소리 감독의 데뷔작에 이르렀다.

실명으로 등장하니 만큼
구체적인 상황에는 거리를 뒀겠지만
문소리 같은 배우도 이런 생각을
이렇게라도 풀어야 하는 답답함이 있다고 생각하니
여자
배우
유능한 전문가
속에서 살아남기 어려울 때
과연 어떻게 원인을 진단하고
헤쳐나가는 게 좋을지
더 어려워질 것 같다.
데보라윙거를 찾아서를 봤을 때
능력인지 성별의 한계인지 냉정하기 미안했다면
오히려 성별로 생기는 부수적인 불쾌함에
능력에도 불구하고 겪게되는
그러나 뭐가 개선의 대상인지 분명하지 않은 감독의 시선에
큰 물음표가 생겼다.
영화를 만들고 나서 속이 좀 후련해지셨나요?

이런 얘기를 해보고 싶었던 건지
이런 연기를 해보고 싶었던 건지 모르겠고
아마도 여배우들은 많은 공감을 할수도 있겠지만
나로서는 그냥 문소리를 좀 더 알게 된 것 같은 느낌 뿐.
한편 절대미색도 없이 대치불가의 연기력도 없이
심지어는 꽤 치명적인 구설후에도
여기저기 잘도 일자리를 찾아내는 브라더세상속 남자배우들을 생각해보면
그렇게 먼 얘기는 아닐 수도 있을 것 같다. 


몸연기는 너무 경직되어 있었지만
평소의 목소리라 큰 웃음을 안겨주신
장준환 감독에게도 박수를 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