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와오의 짧고 놀라운 삶 The brief wondrous life of Oscar Wao|주노 디아스 Junot Diaz

참 재미있을 것 같은 이런 제목에다가
이런 독후감을 만난다면
별로 고민할 것도 없이 그냥 읽는 거다.


하지만 참...힘들게, 오래 읽었다.
어딘가 백년동안의 고독 분위기를 풍기면서
-푸쿠라는 도미니카의 '저주'가 거의 사실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3대에 걸친 가족사가 주 내용이다
매우 현대적인 이미지를 풍기는
-냉소라기보다는 적극적인 희화화가 맞는 표현일 것 같다
독특한 이야기방식의 이 소설은
나를 즐겁게 해줄만한 위의 두 가지 강렬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퍽이나 읽기 힘들어서 중간에 접을까도 생각했었다.

아니었던 단 하나의 이유를 꼽자면
주석이다.
저자의 주석은 번호가 매겨져 책의 뒤쪽에 있고
역자의 주석은 별표가 달려 책의 밑장에 있다.
나는 주석이 그냥 싫다.
따로 설명하지 않고서는 의사소통이 안된다는 사실을 알면서 굳이 쓴다면
그것은 작가의 능력부족에 대한 반증일 뿐이라고 생각하기에.

그런데 나같은 사람을 염두에 둔 친절함인지
역자의 후기에
주석에 대한 작가의 의도가 조금 설명되어 있다.
작가는 이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주석들에 대해
독자들이 서로 묻고 대화하기를, 같은 책을 읽은 연대감을 느끼기를 바랐다고 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DK코믹스에 영 인연이 없는 나로서는
물어보고 싶은 것도 없고
그러므로,
또,
그래서
동질감을 느낄 수 없는 것은 자연스런 결과^^

단 두 개의 이유를 꼽자면 두번째가 될 이유는
마치 이런 일이 지은이가 이민가 살고 있는 미국을 비롯한 서방선진국에서는 듣보잡일 정도로
후진 시대에만 일어나는 말도 안되는 사건이라고 믿는 듯한
막대기 같은 시선이다.
그리하여
어쩐지 평화를 사랑하는 외양을 강조하며
재능의 재료로 후진인권실태를 폭로하는 것만으로 무언가 하고 있다고 생각할 지 모를
선진 취향에 대한 삐딱스런 불만 정도랄까.

언젠가 북유럽-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지구상에서는 가장 수준높은 국가들이 모여있다는-으로
입양된 한국출신 입양인이 북유럽적인 시선에 대해 쓴 기사를 봤다.
김대중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이 가능했던 이유가
한국 인권상황이 세계 최고가 아니란 걸 알면서도
'아시아에서 그 정도면 됐지'라는 이중적인 잣대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그러고 보면 차라리
박정희 전두환을 버텨낸 인권후진시민들의 시선으로는
뭐 저런 것 까지 갖고 난리야-할 만한 일들에
정색하고 덤벼주며 바른 말씀 하시는 이방인들에게 더 고마와하는 게 맞다.

어쨌든 이 소설을 난 편하게 읽지 못했다.
그렇게 사람이 죽고,
그렇게 사람이 다쳐서
띠처럼 절망과 우울의 시대가 둘러져 있는데
언저리를 키들거리며 돌면서
폭로에만 의의를 둔다는 것은
소설적인 재미로도 느끼지 못한다.
성석제의 황만근 씨만큼도 사람냄새가 나지 않았으니까.

'도발적인, 관능적인, 정치적인, 그리고 눈물나게 우습고도 감동적인'
이라는 홍보문구에 토를 달자면
정치인으로 인한 비극의 삼대가 등장하지만 전혀 정치적이라 할 수는 없으며,
우습기는 하되 눈물은 가당치도 않고,
감동은-택도 없다.
하지만 그보다 더 정직한 감상은  
그저,
단지,
내 취향은 아니었다는 것-
이겠지...

내 깡패같은 애인|2010


백수건달.
모두가 아는 이 쉬운 말의 조합이 이제사 영화에 짝지어 등장했다.
본의 아니게 여러 편의 건달영화를 보면서 그때마다 궁금했다.
저 뒷골목에서 언제 비명횡사할지도 모르며
그게 또 세계평화와 민족의 독립을 위한 것도 아닌데
게다가 언제 누구의 배신으로 신념이 꺾일지도 모를 저 이상한 직종이
왜 아직도 사라지지 않는 것일까.
오늘 처음 남들은 다 알고 있었을지 모를 그 로망을 조금 느꼈다.
건달에 대한 로망이란 거침없이 사는 것임을.
무모하더라도 가오에 살고 가오에 죽으며, 누구를 만나든 거칠 것이 없고,
순수 가오파라면,
정치인에 빌붙어 사는 성공한 건달들까지 침 한번 찍 뱉으며 무시할 수 있을 것 같은.
동철이라면 토요일 밤에를 부른 후가 아니라
그 전에 욕 한마디 했겠지.
그러니까, 명랑사회란 굳이 대접받겠다고 주먹질을 하고 나서기 전에
인간이 인간대접을 해줄 수 있는 소양있는 사회인 것이다.

"지금까지 아무도 그런 걸 물어보지 않았거든요"
성실하고 재능도 있는 세진이 백수전체를 대표할 순 없다 하더라도
세진의 불운이 세진만의 것이 아님을 알고 보는 처지에서
결말은 딱히 거슬리지 않았다.
불운에 대한 작은 위로가 되어 줄 것 같아.
 

안성기의 페어러브와 박중훈의 내 깡패같은 애인.
형제같은 두 사람이 연이어 자기 스타일의 연애물을 찍었다는 게 재미있다.
늘 배우가 아니라 감독의 판이 연기를 좌우한다는
좀 비겁해보이는 연기관을 가진 박중훈 이지만
이런 영화들을 보면 그 말이 맞는 것도 같다.
배우들에게는 배역이 필요하니까.

아무 색 없어 보이는데도 든든한 배우 정유미.
배우의 파운데이션 색깔까지 판독이 가능할 정도로 가난한 조명발 아래서 완전 고생
-여배우로서는 살신성인의 경지라고 본다.
입에 잘 붙지도 않았을 면접대답 같은 걸 보면 배우가 아니라 진짜 취업준비생같기도 하고.

무관심면접관, 가무면접관, 마지막면접관-재미있던 크레딧인데
요 단계만 지나 모두들 일자리를 잡게되는 거라면
얼마나 좋겠니......

오랜만에 보람차게 아침을 열어준 조조영화.
기쁘게 추천하고 싶다.

PS. 오늘 극장에서
꼿꼿이 일어나 영화중간에 우르르 나갔다 들어오고
맨발을 앞의자에 당당하게 올려 놓은 채
즐거운 담화를 나누기도 하던 명랑(--;)소녀들.
동철이 나타나 분식점에서 처럼 처리해줬으면 하는 마음이 굴뚝 같더라...

서울기타콰르텟 Tango in Piazzolla|2010

프로그램
A. Piazzolla   Milonga del angel
               Fuga y Misterio
 A. Piazzolla   Historie du Tango
                1. Bordel 1900
                   2. Cafe 1930
                   3. Nightclub 1960
                   4. Concert d aujourd hui
               Libertango
A. Piazzolla    Chiquilin de Bachin
               Oblivion
               Quattro Stagioni
                1. Primavera portend
                   2. Verdant portend
                   3. otono porteno
                   4. Inevident portend

여름 같은 5월에 잠시 가을을 다녀온 기분.
기타 피아졸라.
들었던 순서의 기억을 더듬어 보면
Milonga del angel ,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사계 중 봄 좋았고
기대했던 Oblivion도 멋졌다.
서서히 작아지고 서서히 커지는 기타음들이 완전 수제(^^)로 만들어지는 현장도 신기하고.
앵콜로 들려준 편곡된 Libertango도 멋졌다.
   

강력추천! 지방선거 투표도우미

http://www.ccej.or.kr/guide2010/

경실련 후보선택도우미다.
일일이 따져보기도 힘든 공약들.
불행이도 단체장 분야 밖에 없다는 것이 참으로 아쉬울 따름이다.
이런 건 정부에서 해야되는 거 아냐...!

후원하고 싶은 단체가 늘고 있다.
이제는 좀 계획적인 경제생활을 해야할 것 같은 현실을 깨닫는 것이 슬프지만(^^)
내가 멍때리고 있는 동안 구석구석에서 반짝반짝 살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은 기쁜 일이다.

인디에어|Up in the air|2009

이상하게 마음이 가던 장면-스틸이 있어서 반갑다!

해고전문가라니 참..시작부분 빙험의 냉소적인 소개대로 욕먹을 배짱도 없는 보스들의 필수품이라지만
참으로 미쿡스러운 직업인 듯...
오랜만에 조지 클루니를 볼 생각 뿐이었는데
8-90년대 성실하던 헐리웃 영화를 다시 만났다.
언젠가부터 기술의 진보에 가려져 있던 꼼꼼함.
헐리웃에서 아직도 이렇게 영화를 만드는 감독의 씨가 마르지 않았다는 점에
박수를 보내주고 싶다.

패기와 관록의 대결^^

반여성 발언을 해도 폭탄을 피해갈 수 있는 여자라는 성별,
구닥다리 결혼 혹은 연애관을 역설해도 낡은 세대로 비난 받지 않을 젊음,
그러나 단 한번의 상처에도 미련없이 떠날 수 있는 정착을 거부하는 패기.
길에서 지나가다 봤더라면 그저 발랄하기만 했을 젊은 처자 인데
그 속은 꽤나 복잡하다.
나이들수록, 이해를 접어갈수록 그 복잡한 속을 외면한 채
생각없는 젊은 애들로만 묶어버리기 쉬울 그 젊은이, 나탈리.
 
누나의 일갈은 참 멋졌다.
사탕발림 같은 거 안 해준다.
대신 선전포고를 한다.
그 뒤로는 사이좋게 잘 지내주고 계신지...?
말로는 심드렁했으면서도 정성껏 찍어 온 사진들이
그냥 수백만(!)의 하나 였을 때,
나름 마음 준비를 했지만 아무도 부탁해주지 않을 때,
게다가 거기에 대해서 아무 화도 나지 않을 처지임을
나 또한 납득할 때.
그것이 외롭다-고 말할 수 있는 바로 그 순간이 아닐까.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아직은 빙햄을 영접하지 않고 사는 클루니의 여전한 섹시함 앞에서
인디에어의 결말은 본능적인 해피엔딩이 되고 만다..하하하....
디파티드에서부터 맘에 들지 않았던 그녀.
여기선 연기를 잘 하는 것 같기도 하던데
이제 내 눈은 글로벌하게 성형미인에 불편해한다네^^

하녀|2010

은이는 하녀가 아니다. 그냥 도우미의 직업을 가졌을 뿐이다.
내 주제에 라는 신분차별적인 좌절을 누구에게도 털어놓지 않았고
눈알을 희번덕대며 돈에 환장하지도 않았다.
어마어마한 처지의 차이에도
그녀는 그저 통 큰 주인집 남자의 지불을 인상깊게 받아들였을 뿐이고,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들에도
고자질한 모태하녀스러운 선배에게 분노하기 보다는
적을 제대로 조준했으며
자신의 힘이 뭐가 됐든
최선을 다했다.
인트로에 널부러져 있던
언제라도 하녀가 될 수 있고,
또 그녀의 미래가 될 법한 추락을 미리 보여주기도 한
그 많고 많은 여자들.
그때 호기심어린 눈으로 바라봤듯
다른 여자들이 그 호기심 어린 눈을 자신에게 향한대도,
거기다 대고 화내지 않을 만큼
그녀는 최선을 다했다.
 
유행어 급예감-아더메치^^
세상에 아더메치 한 일이 하녀만은 아니라는 일반적인 생각인 관계로.
뼛속까지 그런 년이라는 자조가 이따금 자학이 된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살아온 삶을 한우물인생으로 칭송해 줄 수는 없다.
하지만 몸담은 곳에서 비판정신(!)을 지켜낼 수 있었다는 것,
고백할 수 있는, 또 어느 계기에는 돌아설 수 있는 용기.
묘한 이중성이 끌리는 인물이다.
산랄한 뒷담화만큼 쑥쑥 자란 병식의 비위는
그저 현실의 평범한 직장인들 같기도 하다.
그래서 사실 앞동네든 뒷동네든 하녀들은 많기도 하지.
결국 그녀는 그 마지막 마저도 스스로 시작해낼 수는 없었지만.

모든 것을 가졌지만 훈의 인생은 사실 아무것도 아니다.
예의 바른 그의 딸이나 양껏 후손을 낳아주겠다는 아내나
그 누구도 그의 빈자리를 아쉬워 하지는 않을 것 같으니까.
영화속 훈이 적극적으로 해낸 일이란 감정표현 뿐.
멀리서 보기엔 선망이 되기 충분하나
다가갈수록 무례를 겪게 만들
불쾌한 남자.

상류층 하녀 해라.
제2의 성을 읽으면서 귀족자손을 족족 낳아대지 않는 손윗동서를 어리석다고 생각하고
임신한 몸으로도 남편의 차를 운전해주며
절정의 순간에도
남편을 위해 서비스할 몸과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다.
그녀의 계급이 그녀에게 준 특권은
가끔 눈 똑바로 뜨고 앙탈을 부릴 수 있다는 것과
족칠 다른 하녀를 가졌다는 것.
하지만 하녀는 하녀니까.

이상하게도 또...박찬욱의 냄새를 맡았다...하하하....
깐느박이어서가 아니라 동시대 감독들과의 활발한 영화적 교류때문에
박찬욱은 정말 거장이 될 것 같다.


이왕이면 마지막 장면의 사진이면 좋았을텐데, 아쉬운대로.
예의 바른 것이 저 자신이 높아지는 법임을 친아버지에게 배울만큼
갖출 것 다 갖춘 집에서 배우고 자란 아이.
마지막의 생일파티는 '훈'의 과거이면서 그 딸의 현재이자
당분간 어쩌면 영원히 변하지 않을 미래이기도 하다.

이전의 세련됨 보다는
뭐랄까...냉소청년에게도 열정이 있구나 싶은 느낌...?
무척 새로운 정사장면,
사람을 좀 당황시켰지만 결국은 친절함이었던 시작과 마무리,
유리대롱을 뚫고 들어가 그려낸 것 같은
낯설지만 일관성 있는 캐릭터들.
의도적이건 자유로움이건 아무튼 임상수의 인물설정이 좋다.
제발 다음부턴 그냥 처음부터 시나리오 직접 쓸 것.
영화판에 흔하다는 그 무례함을 임상수가 또 보여주지 않기 위해 아주 많은 노력을 하길 바란다.
세련된 영화만큼 세련되지 못한 작가를 보는 것은 즐겁지 않으니까.
(이창동의 시를 임상수에게 적극추천~!)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겐 만족스런 하녀였으나....
그지 같던 극장시설도 꽤 인상깊었던^^

앗...! 황정민을 빼먹었다-스틸 한장 없냐...!
지구를 지켜라에서 서커스 단원을 섭외한 줄 알았던^^
영화 상 그럴 수 밖에 없었던 그 과장된 캐릭터도 만만치 않았으나
자연스러움이 드러나는 이번 역할이 더 인상깊다.
아...내공의 그녀 황정민에게 박수만세!

시|2010


영화를 떠나
`밀양`에 모여앉은 인간군상들의 조합에 분노했던 1인이었지만
어느 순간 이창동의 그 공격성이 소년의 분노로 이해되면서 더 이상 이창동이 싫지 않았았다.
누군가는 분노할 수 있으며 때로는 그래야 하기도 하므로.

그래서 또 다시 그 군상들이 덤벼들어도 화가 날 것 같지는 않았는데
이창동 역시 귀를 닫고 사는 사람은 아니었는지
시에 모인 그들은 측은히 여겨질 만큼은 징글징글하지 않았다.

노래부르듯 춤추듯 신명 넘치는 길이 아니어도 걸어갈 수는 있는 길.
상식이면서도 참 많은 변명속에 묻혀 비현실적으로 느껴지는 그 길을
기억할 수 있는 동안 꿋꿋히 찾아가는 미자의 순수가
예순 여섯해를 씩씩하게 살아남아 있어서 반갑다.
그래서 시인은 노래해야 하고
그래서 시는 아름다운가 보다.

자신의 삶으로 부끄러움을 더하고 싶지 않은
어쩌면 사랑하는 이에 대한 당연한 예의를
그녀가 현실로 불러주었다.

그것이 살가운 손자사랑의 주인공이 아니라서,
할머니 보다는 여자로 보이는 그녀라서
그 속에 더 소년처럼 꿈을 꾸는 이창동이 보이는 듯 하다.
이제 흉한 세상에 화내고 미워하기보다는 아름다움을 찾고, 이야기하고 싶은.
그리고.
어쩐지 미자의 시는 미처 부르지 못했던 송가 같아서
철렁.
눈물이 났다.

마더|2009

엄마 없음을 서럽게 만들면서도
엄마들의 침통을 모두 빼앗아 잘근잘근 썰어버리고 싶게 하는.
탯줄을 끊고서도 소유가 끊어지지 않은
기이해보이지만 사실은 흔할 지 모를,
모성애의 포장된 신화를 곡괭이로 짓이겨버리는 맘에 드는 공격.
난 사실 모성을 믿지 않지만...

김혜자와 진구의 그럴싸한 커플 탄생.
친절해진 봉준호는 친절한 박찬욱과 친해보여.

박쥐|2009


단정한 찬욱씨는 파격적인 영화 속에 참한 생각씀씀이를 담아내곤 한다.
천성보다는 훈련을 믿는 듯한 공평한 시선 속에서
공포와 매혹의 대상으로만 존재하던 뱀파이어들이
사랑 앞에 삶을 고민하는 단계로 깊어지고,
조롱하듯 그려내던 무신경한 사람들도 조금은 덜 얄미워졌다.
투명실린더를 쓰고 다니는 사람들처럼
한 곳에서 말을 섞되 자기자신 100%의 경계를 넘지 않는 독특한 인물들.
기괴한 분위기의 가족의 며느리도 며느리는 며느리^^
기회가 생기면 격렬히 욕망을 표현하는 준비된 욕망의 인간들은
추하다기보다는 그저 절실할 뿐이다.
사실 상현같은 캐릭터 참 싫긴 하다.
뱀파이어와의 인터뷰에서 브래드피트 처럼 어차피 할 거 다하며 아닌 척 하는.
하지만 완벽하지 않으면 다 같은 떨이 취급하다가
물한방울 튀긴 김에 시공창에서도 뻔뻔한 결벽증적 부당함에 지친 요즘
그래도 노력하고 선택하는 그를 지지해주고 싶어진다.
내면의 굴곡을 다 헤쳐넘은 듯한 천로역정의 사랑,
그 답고 그녀다운 필사의 노력과
화끈한 선택까지
보는 시간의 보람이 넘쳤다.
지금까지 박찬욱 영화 중 최고의 재미.
선택의 순간들을 함께 하는 친.절.한.이.웃과 라여사
세.인.간.이던 순간을 그리는 발랄한 상상
화장품이 오히려 독이 되곤 하는 독특한 미모의 옥빈씨, 수줍음 타는 사람 아니어서 좋았어요.
이렇게 섹시한 강호씨는 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