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미겔 데 우나무노


에로티시즘과 형이상학은 동시에 발전한다. 종교는 전투적이며, 형이상학은 에로틱하고 관능적이다. 인간을 전투적이고 호전적이게 만드는 것이 종교성이거나 아니면 인간을 종교적이게 만드는 것이 전투성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에게 별 중요하지 않은 것을 알고 싶어 하는 호기심이 형이상학적 본능이다. 결국 이 원죄가 인간을 관능적이게 만들었고, 이브처럼 선악을 알려는 열망인 형이상학적 본능을 일깨운 것 또한 이 관능성이다. 그 후에 전투성의 관능성에서 탄생한 종교의 형이상학, 즉 신비주의가 나타났다//아테네의 창녀 테오도타는 이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녀는 진리를 탄생시키는 산파술을 개발한 소크라테스의 진리 탐구 방법에 열광하여 그에게 자신의 중매쟁이가 되어 남자 사냥을 도와달라고 했다(그리스어 교수인 우나무노선생님에 따르면 테오도타의 남자는 사냥의 동반자인 신테라테스를 가리킨다고 한다). 창녀 태오도타와 산파술의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매우 흥미로운 대화를 통하여 우리는 어떻게 철학이 상당 부분에서 매춘업이며 매춘업 역시 철학이 될 수 있는가 하는, 두 직업 사이의 내적인 연관성을 분명히 알 수 있다/빅토르 고티의 서문
 
여행에 대한 편집증은 새로운 곳을 가보고 싶은 욕구가 아니라 누군가가 발견한 장소에 대한 혐오에서 유래한다. 수많은 곳을 여행하는 사람은 새로운 장소로 계속해서 옮겨다니는 사람이 아니고 도착한 장소로부터 끊임없이 도망가는 사람이다.
 
그 눈물은 육체로부터 나온 것이 아니야. 내 영혼으로부터 나왔지. 영혼은 단지 눈물 속에서만 드러나는 샘 같은 것이야. 진정으로 울어야 영혼을 가졌는지 안 가졌는지를 알 수 있어.
 
나와 나를 둘러싼 사람들에게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은 현실인가 아니면 허구인가? 이 모든 것은 신 아니면 누군가의 꿈은 아닌가? 그래서 그가 깨자마자 사라져버릴 것은 아닌가? 그러기에 우리는 그를 잠들게 하고 꿈을 꾸게 하기 위해서 그에게 기도하고 찬미의 노래로 경배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모든 종교의 모든 예배의식은 신이 깨어나지 않고 계속해서 우리를 꿈꾸도록 하기 위한 방식은 아닌가?
 
-그래, 거기에 바로 최대의 무례가 있단 말이야. 그것은 내게 인사를 안 했다는 것이 아니고 내가 거기에 왔었는지조차 모르고 있었다는 거야.
-그것은 그의 본의가 아니야. 그는 원래 딴 데 정신을 잘 팔거든.
-최대의 무례는 본의가 아니었다고 말하는 것이고, 무례 중의  무례는 사람 앞에서 딴 데 정신을 파는 것이지.

 
어떤 사람이 진정으로 사랑해서 결혼하게 되면, 처음에는 자기 부인의 몸을 만지려면 투정을 해야지만 육체적 욕망이 불타오른대.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서로 익숙해지면 부인의 맨 허벅지를 만지는 것이 자신의 허벅지를 만지는 것과 마찬가지고 무감각해지는 날이 온다는 거야. 물론 자기 부인의 허벅지를 떼어낸다고 하면 자신의 살을 잘라내는 것 같은 고통을 겪게 되는 것도 바로 그때지.
 
넓이로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은 깊이로 잃게 된다/파파리고풀로스
 
생각하는 것은 의심하는 것이지. 단지 의심하는 것일 뿐이야. 그런데 사람들은 의심하지 않고도 믿고 알고 상상할 수 있지. 신앙, 지식, 상상 어느 것도 의심을 전제로 하지 않아. 의심이 그러한 것들은 파괴할 때까지는 말이야. 그러나 의심 없이는 생각할 수가 없어. 의심은 정적이고 고요하고 생기 없는 신앙과 지식을 역동적이고 깨어있는 생생한 것으로 만들어.
 
이미 다른 사람을 죽였는데 무엇 때문에 자살하겠습니까? 자살한 사람들은 대부분 좌절당한 살인자들입니다. 다른 사람을 죽일 용기가 없어서 자기 자신을 죽인 겁니다.       
 
“나는 인간이요. 그러므로 사람들은 나를 기이하다고 여기지 않을 거요.”라고 어느 고대 로마의 희극배우는 말하였다. 그러나 나라면 차라리 이렇게 말하리라. “나는 인간이다. 그러니까 다른 사람을 나는 결코 이상하게 여기지 않는다.” 왜냐하면 내게 ‘인간적’이라는 형용사는 추상명사의 ‘인간성’만큼이나 의심스럽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인간적’이거나 ‘인간성’이거나 단순한 형용사거나 명사화된 형용사는 어디까지나 전부 애매한 것들이고, 구체성을 띤 명사는 오직 하나 뿐인 것이다. 즉 인간이라는 것 말이다. 살과 뼈를 가지고 있는 인간이라는 것 말이다.
 
여기서 우나무노는 인간이 지속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을 생각해 낸다. 하나는 동물들처럼 자식을 통해 자신의 어떤 모습을 계속 이어가게 하는 것이다//여호와가 아벨의 제물은 받고 카인의 제물은 거부한 이유는 선택의 기준이 제사하는 자의 제물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제물을 바치는 자의 인격에 관계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카인은 아벨을 질투하고 축인다. 이 이야기를 우나무노는 인류의 기원에서 인격과 재현의 싸움으로 본다. 그것은 인류의 역사가 보존과 재생산이라는 물리적, 물질적인 요구에 의해서 전개된 것이 아니라, 역사라는 무대에서 생존하고 영원성을 획득하려는 재현에 관계된 심리적, 정신적인 필요성에 의한 것이라는 점이다.//말하자면 인간의 역사는 물리적 사물이 아닌 기억과 재현 가능성의 역사로 구성되는 것이다.
 
너 자신은 너와 함께 시간을 공유하지 못했던
사람들에 의해서 실현되어진 연속이고
타인들은 지상에서의 너의 불멸일 것이다.
<어떤 무덤에 있는 비문> 보르헤스

 
'소셜'이라는 특이한 형식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잠언록.
인물들의 사색을 똑같은 길로 따라갈 수는 없었지만
세상을 얇게 저며 바라보았던
어느 꼼꼼한 철학자의 빽빽한 공책.

사랑과 교육|미겔 데 우나무노


이야기를 계속하기에 앞서, 먼저 결혼을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어떤 식의 결혼이든 간에 결혼은 연역적이거나 귀납적인 방법, 둘 중의 하나를 통해 이루어진다. 사실 이런 일은 지겨울 정도로 자주 일어나는 일인데, 남자들은 대개 세상을 떠돌다가 아름다운 몸매를 가진 여성을 만난다. 분위기가 있고, 걸음걸이가 뭇 남성들의 등골을 자극할 정도로 멋진 여자를, 다시 말해서 그윽한 시선과 붉은 입술로 남성들의 가슴에 강한 인상을 주는 아름다운 여자를 만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남자는 중심을 잡지 못하고 사랑에 빠져 헤어나지 못할 것이다. 이렇게 이성을 잃은 경우에 도움이 되는 것은 올곧은 정신력과 강한 체력뿐이다. 물론 이것도 그런 정신력과 체력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해당되겠지만 말이다. 바로 이런 과정을 통해 결혼하는 것이 귀납적인 결혼이다. 다른 방법의 결혼, 즉 연역적인 결혼은 이와 상반된다. 결혼할 만한 나이에 다다른 남성은, 자신에게 부족한 그 무엇 때문에,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외로움을 느꼈을 때, 혹은 남자 혼자 산다는 것이 그리 아름다워 보이지 않다고 느꼈을 때, 이런 외로움을 통해 깨닫게 된 개인적 삶의 여력을 투여할, 살아있는 그릇을 찾아 나서게 된다. 이런 경우 대부분 여자를 찾고 결국 결혼에 도달하는데 이런 것이 연역적인 결혼이다. 이 경우에는 사랑하는 사람이 있나 없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혼을 해야겠다는 생각 자체가 문제가 된다. 다른 말로 한다면 결혼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남자를 여자에게 끌고 가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미래에 천재의 아버지가 될 수 있는 결혼 방법론을 선택해야 한다. 그건 분명히 연역적인 방법을 통한 결혼일 것이다.

그가 제안한 이름 중에는 자연의 재능이라는 의미의 ‘피시도로’, 정복자라는 의미의 ‘니세포로’, 진리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필랄레테스’, 무적이라는 의미의 ‘아니세토’, 진리의 견인차라는 의미의 ‘알레토포로’, 하느님이 내린 재능이라는 의미의 ‘테오도로’, 그리고 하느님의 진리를 유일한 철학이라고 믿고 전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테오포로’, 태양의 빛을 의미하며 진리와 생명의 아버지이신 아폴로가 내린 재능을 의미하는 ‘아폴로도로’ 등이 있었다.

다시 말해서 천재는 총감독에게 연극 대본을 고쳐달라고 떼를 쓰는 사람이야. 그리고 작가는 우리를 위해서 혹은 우리를 때문에 작품을 쓰는 사람이므로, 뒤집어 말한다면 천재는 배우로 분장한 작가 자신이라고도 할 수 있지.
교육의 근본원칙은 아이 스스로가 모든 것을 보고 경험해야 하며, 여러 곳을 돌아보고 지적인 모든 것을 충분히 채워야 한다는 데 있었다....‘아이의 각본에 없는 대사를 찾아서 조금씩 쌓아나가게.’ 철학자는 똑같은 이야기를 반복했다//본성은 인간 스스로가 부수적인 부호와 그림을 그려야 하는 책이다. 예컨대 가장 중요한 내용에는 붉은 밑줄이 그어져 있는 깨끗한 책과 같다. ‘붉은 연필, 선명한 붉은 연필. 사실 모든 것이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으니까 가장 좋은 방법은 책에 몽땅 줄을 쳐놓는 것이긴 하지만.’       

광장을 지날 때였다. 친구와 싸우다 울며 집으로 돌아온 한 아들에게 어머니가 소리를 지르고 있었다.
“울려거든 나가버려! 돌멩이를 집어서 그놈 대갈통을 깨뜨려버리지 그랬어.”
‘오! 불쌍한 아이들.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의 교육관이 교육적인 것과 비교육적인 것을 확실히 구별해내지 못한다면 도대체 교육이 무슨 소용이 있단 말인가?’


꿈을 모르고 산다는 것은, 건강하다는 표시였다. 튼튼한 심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심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까마득히 잊고 살아간다. 그리고 위와 간이 나쁜 사람을 제외하고는 위와 간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날마다 기억하고 사는 사람은 없다. 잠을 자고 있는 사람은 살아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꿈속에서 어느 누구도 그 무엇도 그러한 사실을 가르쳐 주지 않는다.

에로스트라티즘은 세기의 병이지//에로스트라투스가 누구인지 알고 있니? 그는 자기 이름을 후세에 남기기 위해 에페소의 사원에 불을 질렀던 사람이야. 그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쓸데없이 이름을 후손에게 남기기 위해 우리에게 주어진 행운을 불사르는 일이 흔하지. 후손에게 남기려고 말이야//우리는 연혼의 불멸을 믿지 않기 때문에 이름이라도 남기기를 원하지. 이름 속에서 우리가 이야기되고 다른 사람의 기억을 통해서 영원한 삶을 얻으려는 거야. 어찌 보면 불쌍한 인생이지.

러스킨은 영국에서 직업에 예술 의식을 불어넣기 위한 귀족적인 캠페인을 벌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런 캠페인에서 부족했던 것은 예술 의식의 함양이 아니라 예술과 산업을 융합하는 일이었다//이와 같은 융합에 이르기 위해서는 문필가, 화가, 음악가 그리고 무용가가 자기들만의 독립된 영역에 안주하여 여타의 다른 노동자와 섞이지 않으려고 거만을 피우는 것을 막아야 한다. 모든 사람이 똑같이 거친 운명에 맞설 때, 모든 사람이 자본의 멍에에 묶일 때, 경제적인 노예상태에 빠져있다는 점에서 진정한 형제애를 느낄 때, 그리고 시인이 자신의 동료가 광주리나 구두를 만들 듯이 소네트를 창작할 때만이, 다시 말해서 모든 사람이 함께 일하면서 모든 직업을 완벽한 예술로 승화시킬 때에만 이런 융합이 가능한 것이다.

황금세기의 희곡과 소설-특히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그리고 신비주의 작가들의 시에 주목한 우나무노는 문학 텍스트 속에 드러난 가장 스페인적인 요소, 예컨대 카스티야의 지리적 요소 등을 통해 스페인 민족정신의 실마리를 찾고자 노력하였다. 예컨대 스페인의 가장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으면서 스페인을 통일하였던 카스티야 지방의 지리적 조건 속에 민족사의 영원한 실체가 존재한다고 믿었던 것이다. 단순성, 비타협적 극단주의, 현실적 기회주의, 분파적 성격 등을 카스티야가 안고 있는 부정적인 요소로 파악한 우나무노는 바로 이러한 성격 때문에 스페인에 억압적이고 권위적인 개인주의가 형성되었다고 지적하면서 이를 극복할 방안을 찾아내는 것을 지식인의 사명으로 생각하였다. 여기에서 우나무노는 내적 역사의 영원한 전통을 깊이 연구하고, 민중으로 하여금 이를 인식하게 하여 이를 통해 역사의 추진력을 활성화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의 은총보다는 인간의 역동적인 노력을 통해 삶과 투쟁할 것을 강조하는, 다시 말해 신이 베푸는 은혜를 믿고 의지하며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고난의 길을 걸어가며 신과 불멸을 추구하고자 하는 신앙 세계를 견지한 것이다. 본능적인 성격 때문에 비이성적인 욕망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인간이 신을 동경하는 것은 결국 갈등을 불러올 수밖에 없고 이것이 바로 불멸에 대한 열망으로 연결된다고 본 것이다. 이에 우나무노는 생에 대한 강한 충동 자체를 인간의 불멸성을 부인하고 배척하는 이성적 원칙을 초월하여 고뇌의 신앙을 지향하려는 노력으로 간주하였다.

교육적인 마인드에 도움이 될까 했는데
으하하...예전에 심리학숙제로 군중의 심리라는 책을 잘못 고른 기억이 되살아난다.
제목만 보고 막 고르면 안된다니깐^^
그러나 공감과 신선함이 있는 새로운 작가 를 만난 것에 만족.

영화|워낭소리|2009



 
고단한 노년, 동물학대, 친절한 주인...여러가지 생각들이 순간순간 지나갔지만
타고난 몸이 다 닳아없어질 때까지 아낌없이 쓰고 가는 한사람과 소한마리의 이야기로 남았다.
깊은 정을 표현하지 않는 것도
어차피 해줄거 끊임없이 불평하는 것도
난 다 못참겠지만서도.

영화|과속스캔들|2009



 

명절에 볼만한 온가족코미디흥행대작 중에서

드디어 조폭들을 소탕한

귀여운 일가족.

그것만으로도 공이 크오.

차태현은 역시 호감가는 생활형 연예인일세^^

자투리 제주관광



함덕부근의 오션그랜드호텔의 객실에서 본 야경.
바다도 보이고 제법 멋졌다.

낮에는 이런 모습-저게 뭘까 궁금해서 걸어봤다.

표지판에는 함덕별장이라고 되어있었는데 숙소인지 개인별장인지는 잘 모르겠다. 

이번엔 일출을 한번 보겠다고 다섯시 삼십분에 일어났는데 밤새 쌓인 눈에 내 발자욱만 찍혀있는 한적한 새벽.

문여는 시간전인 걸 모르고 찾아갔다가 깜깜해서 그냥 돌아왔다.


일곱시에 다시 찾아간 일출봉 입구. 상황은 표지판 대로--;;
그래서 세번째 제주도에서도 일출보기는 또 실패다.

센 바람때문인지 이렇게 입자가 거친 눈은 처음봤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가짜로 뿌린 눈같이 생긴.

나의 이번 여행의 마지막 관광지 성산일출봉


악천후도 아랑곳없이 어제와 똑같이 풀뜯고 있는 말들-역시 니들의 고향이로구나.

눈보라속의 제주올레1코스



시흥리에서 성산까지의 1코스 시작지점.
시흥초등학교버스정류장과 시흥초등학교 사이에 있는 여기를 못찾아서 올레사무실에 전화까지 했다--;;

보이는 하얀점은 점이 아니라 눈보라. 눈속에서 밝게 핀 꽃-혹은 잡초일까?은 얘말고도 보라색이 또 있었다.

배추정원의 억새연못^^ 사실 저 푸른 작물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모름

걷기-를 생각할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이상적인 길의 모습.
이따금 찻길을 걷기도 하지만 올레길은 이렇게 걸을 맛 나는 길이 많았다.

1코스 초반에 지나게 되는 아마도 개인농장-문을 여닫으며 드나들어야 한다.
소들이 길을 막고 있어서 악질길치인 나로서는 끊임없이 나를 의심해야했던 난코스.

아주 잠깐 급경사 오르막이 있어 아마도 신체적으로는 최고의 난코스였던 말미오름.
우도와 비슷한 정경에 주변이 트인 전망을 가지고 있다.
이 부근에서만 잠깐 마주쳤던 두 처자들을 허락없이 찰칵. 

운치있는 무덤가.

멋지게 날아가는 모습을 봐서는 오리가 아닌 것 같은데.
물가마다 넉넉하게 흩어져 있던 날짐승들^^

조개박물관-올레에는 무료라고 나와있지만 지금은 입장료 2000원을 받는다.
비싼 입장료도 아니고 추울때 잠깐 들어갈 수도 있겠으나 지나쳐도 아쉬울 필요없을 정도의 방문지. 


 
함덕부근의 숙소에서 바로 시흥리로 갈 수도 있었는데 악질길치인 내가 그렇게 똑똑한 선택을 할리가 없다.  안내서 곧이곧대로 시외버스터미널까지 갔다가 같은 도로를 고대로 따라서 시흥리에 도착한 것이 무려 두시간 후, 도착지도 전화해서 찾았다.
아침부터 불던 강풍은 그렇다치고 좀 걷다보니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제주도의 쎈바람에 가끔 눈이 좀 아프기도 했지만 제주도는 원래 날씨가 변화무쌍해서 그런가보다 했는데, 점심 먹으러 들어간 시흥해녀의 집 식당에서 아주머니가 "이렇게 추운데 어떻게 걸어왔대"하시는 말씀을 듣자마자 나가기가 두렵게 갑자기 춥게 느껴졌다. 이미 강풍주의보와  폭설주의보가 내렸다는 사실을 몰랐다--;;
눈보라에 휑한 길을 걸었지만 그래도 볼만한 길 덕에 괜찮았는데 결국 이날밤부터 내린 엄청난 눈때문에 이튿날은 기상청과 도착희망지의 숙소까지 여기저기 전화를 한 결과 포기하기로 결정.
사실 눈쌓인 길보다는 쌓인 눈에 가려졌을 올레길의 파란 화살표를 볼 수 없다는 것이 결정적인 이유였다. 일정을 당겨 일찍 떠나기로 하고 비행기일정을 당겼지만 비행기도 강풍으로 연기. 결국 1시간 20분을 더 기다려 집으로 돌아왔다.
 
모처럼 큰 맘먹은 나들이였는데 역시 무식했다.
제주도민들조차 일기예보 좀 보고오지-라며 동정해주지 않던(^^) 나의 안타까운 올레여행.
언젠가 가고 말겠다~!  
 
불경기에 폭설과 명절 등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늦게 까지 문을 열지 않았던 성산의 식당들.
그중에서 1인분임을 확인하고 갑자기 아직 준비가 안됐다던 '선미식당'에 마음이 완전 상했었는데(맘 상한 것 이상으로 허기지기도 했었다) 우리 먹는 거라도 괜찮냐며 한끼 거두어주신 '삼다식당' 가족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특별한 가정식 자연산 복김치찌개에 커피랑 딸기까지 정말 잘먹었습니다. 나중에 다시 들를게요!
 
   
봄빛의 꽃, 가을의 억새, 눈보라와 햇볕.
사계의 풍경이 뒤섞인 길들을 따라 난 돌담이 나그네길의 운치를 더한다.
흐린 하늘아래서도 이쁜 물빛을 보여주는 바다곁길을 걷다가 내키는 곳 어디나 멈춰갈 수 있는 자유.
이런 게 뚜벅이의 즐거움.

북해의 별|김혜린


아마도 주인공들의 세계에서조차 가장 완전무결할 인물 유리핀 아우구스투스 멤피스.
연인에게조차 정신적인 스승이자 구원이 되어주는 남자.
그 완전함이 오히려 거리감을 느끼게 하면서도
이따금 유리핀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차원을 넘나드는 성찰의 시간을 주는 남자.
 
혁명가들은 자신의 힘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낭만주의자들이다-라는 러시아혁명사의 머릿말구절에서 멋지게 어울리던 혁명과 낭만은 올훼스의 창과 북해의 별에서 힘있게 보인다.
 
혁명이나 이상의 슬픈 종말은 늘 
싸울 땐 목숨까지 나누며 믿던 동지를
바라던 세상의 시작에선 다름을 내세워 믿음을 거두는 약한 사람들때문이었다.
가던 길을 계속 갈 동지들에게 끝까지 믿음을 거두지 않고 
세상을 놓아버리고 싶었을 순간에도 불신하며 입을 닫는 대신
진심을 외치는 믿음과 용기를 버리지 않았던 이 멋진 남자의 삶이 담긴 가상국가 보드니아의 이야기.
스무살에 시작했다는 머릿말을 읽었을때 나의 스무살이 참 작고도 작게 느껴졌었다.
정말 대단한 호흡을 가진 김혜린.
 

그저 멋질 뿐.


 

 

이런 군주라면 혁명은 더 늦어졌을 텐데

성공의 척도로 치는 여러가지 중에서 명예는 지킬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것이 부드러운 데니의 힘

이런 우울한 속성을 인정하면서도 포기하지 않는 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