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이은희

 

살아있는 것들의 신기함이란.

알고보면 재미있는 것들이 참 많은데

학교에서는 도대체 가르쳐주질 않네^^

 

 

영화|화려한휴가|2007


눈물은 거의 영화와 거의 동시에 시작됐다.
발랄하게 등장하는 주인공들이 웃길수록
아, 저렇던 사람들이 다 죽었던 거구나를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었고,
영화의 전개와는 별도로
나의 비겁과 무기력의 기억이 자꾸 동아줄을 타고 슬금슬금 기어올라왔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게 맨 처음의 기억일텐데-
국민학생일 때 학교가는 길에 삐라를 주운 적이 있었다.
노란 삐라에는 '살인마 전두환을 찢어죽이자'고 씌어 있었고
그 아래 핏방울이 떨어지는 큰 칼을 든 전두환이 웃고 있었다.
흑백이라 대단한 그림도 아니었는데 섬뜩했다.
학교에서 삐라를 보면 반드시 내용은 보지 말고 신고하라고 해서
내용은 정말 한 자도 읽지 않았다.
근데 생각해보니 제목은 이미 읽어버린 거다.
그 '종이' 자체가 무서워지기까지 해서 손에 들고 갈 수가 없었던 나는
누가 가방을 뒤져서 나를 잡아갈까봐,
내가 제목을 읽은 걸 알고 잡아갈까봐 무서웠다.
지금 생각해보면 우습기도 하다.
그런데, 그 공포의 기억도 선명하다.
나는 신고 잘하는 복종적인 아이였고,
가방을 함부로 뒤지는 것은 불법인데도,
공포는, 정당한가 아닌가라는 기본적인 의문을 넘어서는 강력한 무엇이라는 걸
생각보다는 몸으로 먼저 실습을 해버렸다.
나중에 정말 가방뒤짐을 당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분노나 항의에 앞서 빨리 보내줬으면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고,
그 뒤론 그 비겁과 무기력이 상처가 된다는 것을 알았다.
생각해보면 공평한 일이다.
용기있는 사람은 분노할 자격을 얻고 비겁한 사람은 상처받는 것.

난 세상 좋아졌다는 얘기가 참 슬프다.
그건 원래 있었어야 했고 가졌어야 했던 것들인데 없이 살았으니까
나올 수 있는 말이다.
그런데 가끔 내 머릿속에도 세상 좋아졌다는 말이 떠오른다.
아프간에서 납치된 사람들을 보면서도
참 많은 사람들이 사지로 걸어들어간 그들의 목적과 의도를 비난한다.
어차피 '여론'이란 것이 실질적인 구출작전도 아니고,
걱정이건 비난이건 어느 쪽이나
하루 24시간 중 그 납치된 사람들을 진심으로 깊게 생각하는 시간이
단 몇 초도 안될 것은 마찬가지다.
그렇게나 비실용적이고 자기 인생에 별 비중없는 한 마디일 뿐인데도
꼭 피해자를 걸고 넘어진다.
그 속에는 알아서 했었어야지라는 맞아본 놈의 생존법이 깔려있다.
내게도 있으니까 감지할 수 있다.
공식적으로 전두환은 내란을 일으킨 반역자이나,
비공식적인 쑥덕거림 속에서는 장세동 같은 충복을 거느린 유능한 카리스마의 군인이며,
부정축재한 재산일망정 단 한 푼도 안 뺏길만큼 잘 숨겨놓은 똑똑한 인물이다.
이런 것들이 너무 싫으면서도 별다른 노력없이 난 또 무슨 말인지 다 알아듣는다,
정말 싫은 생각은 이해 못하고 싶은데.

이 영화는 태백산맥 같다.
잘됐나 못됐나 보다는 가려져 있던 시간을 정면으로 보여주려는 시도라는 게
더 중요하게 느껴진다.
더 꼼꼼했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내 뒷자리에 앉아 비명과 수다를 끊임 없이 이어가던-아마도-80년대생들 덕에
하루라도 빨리 만들어진게 다행스럽게 느껴진다.
광주의 총격전이 한국전쟁의 총격전이나
더 거슬러 옛날옛적 전쟁하고 별반 다르게 느껴지지 않기 전에 만들어진 것.
광주영화니까 광주사람들이 좋다하면 좋은 영화이고,
아는 줄 알았는데 실은 모르던 광주를 '기억'하게 됐으니 내게도 좋은 영화가 되었다.
내년엔 리모콘 지나는 길에 혹 518기념식중계를 보더라도
리모콘이 좀 천천히 지나갈 것 같은.

드라마|발리에서 생긴일|2004




군더더기 하나도 없이 줄창 넷이 등장하고
중요한 순간에 필요한 만큼의 주인공들이 동원되어
마주치는 것은 아예 면역이 되도록 우연이 남발되는데도
안 거슬리는 캐릭터멜로느와르^^
정재민과 강인욱 모두 애인삼기보다는 구경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은 까칠맨들.

연예인이나 재벌아들과 사귀는 비법이
누군지 모르는 척 하고 뺨때리기 라며,
가진 거 없어도 자존심은 짱짱한,
시청자들이 보기에는 진짜 예쁘지만 역할로는 못생겼다는 소리도 듣는
팔색조미모의 여자들이 평범한 주인공의 탈을 쓰고 흔하게 등장한지도 꽤 됐다.
그 와중에
핸드폰에 흔들리고 월급 백만원에 흔들리고 데이트 신청에 흔들리는 수정,
그런 수정을 욕했다 부러워하는 미희는
거기에 직격탄을 날리는 솔직함 때문에 가깝게 느껴진다.
결론만 짠~이 아니라 결론직전까지 오간 모든 잔머리를 다 보여주는 적나라함의 재미.

사랑보다 팬클럽의 붕괴에 더 분노하는 영주,
뭐에 사로잡혔는지도 모르면서 수정에게 끌려가는 재민이나
그것이 계급투쟁의 하나인지 실연의 분노인지 새사랑을 향한 욕망인지
정체를 잘 알기 힘들던 인욱의 욕망도 수정 못지 않았다.
아마 기회가 있었다면 수정의 오빠도 미희도 기꺼이 이 대열에 동참했겠지?
온갖 바자회는 다 다니면서 그지깽깽이나 쓰레기 같은 기집애라는 고풍스런 욕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재민과 영주의 엄마를 보면
참 원색적인 계급관이구나 싶기도 하지만
미운 사람 계속 미워하게 만드는 것도 드라마의 소명 중 하나니깐.
어딘가 위험한 공기가 감도는 듯한 스타일 찐한 특이한 드라마(현재FOX에서 재방중^^).

매력포인트: 발리에서부터 인생 꼬였다고 귀엽게 주정하던 조인성,
쌀자루를 머리에 이고 찰랑찰랑을 부르며 걸어가던 이수정 하지원,
라인이 곱게 살아있는 기적의 화장술을 보여준 박예진,
신이와 얼굴 마주한 장면마다 웃음을 억지로 참는 것 같던 소지섭,
`그대가 아니면 이렇게 웃겼으리`의 신이,
진짜 맞은 것 같은 얼굴의 이미영,
원조 애기야의 주인공 김수미,
음흉한 김일우..
그리고 이력서 특이사항 `전과1범, 이수정 친오빠` 김형범
최고의 명대사:오빠야~

PS.그런데 이런 배우 이름찾기가 이렇게 힘들어서야. SBS제작진 프로필은 방송3사 중 최악.


비극의 객고를 시각적으로 풀어주는 위로버전(사진모두 form SBS 발리에서 생긴일 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