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중일기|이순신


을미년 7월 초7일-공의 유머감각
(김응서는 경상우병사)


앞 부분에 대한 인상은 '무신'의 일기답다는 것이었다.
아주 간결한 문체, 매일 쓰고는 있지만 누가 왔다갔다-만 달랑 씌어있는 날들이 많아 지루하기도 했다.
간간이 장계를 고쳐 쓴다는 대목들을 보면서 전쟁 중에도 보고서를 열심히 써야 했구나, 역시 장군이라 글발이 좀 밀렸었겠다 등등의 생각도 들었고.

중간 부분은 전쟁 중에 일어나는 의외의 사건들이 조금 있어서 재미있게 읽었다.
스파이 색출, 왜군포로들 얘기 같은 것.
영화 같은 데서는 대인이 대인을 알아본다고 적군이지만 기개 있는 포로를 대접하는 적장의 모습이 종종 나오고, 충무공은 겨레의 영웅이기에, 일기에서는 뭔가 그런 말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끝까지 항복하지 않은 왜군포로 망기시로를 '참으로 독종'이라고만 평가해서 약간 실망.

끝 부분은 중간부터 심해진 원균에 대한 험담이 정말 많다.
원균에 대한 표현 중에 제일 많은 것이 '흉측한'이다. 시작부분에서는 그리 심하지 않았는데 어느날인가 원균이 같이 술마시고 '해괴한 소리를 지껄인' 다음부터 원균과 술만 마시고 나면 흉측하다 하고, 언제부터인가는 원균을 직접 만나지 않고, 대신 남들이 한 원균 욕을 다 쓰고 있다. 심지어 전해들은 원균의 추잡한 스토리-하인을 육지로 심부름 보내고 그 아내를 덮치려했다는-까지 자세하게 적어 놓고 흉측해하고 있다.
이 뒷부분을 읽다보니 낡은 나무책상에 각각 다른 분단에 앉아서 열심히 고자질종이를 쓰는 두 어린이의 모습이 상상된다. 가끔 서로를 흘기기도 하면서.

난 존경하는 위인도 가져 본 적이 없고 감명깊게 읽은 위인전도 없어서 사실 이순신이 그렇게 위대한 영웅인지도 얼마 전에 알았는데, 그 또한 완벽한 영웅이 아니라, 효심이 지극하고, 아들들의 뒤를 보며 마음 아파하고, 아내에게 무심하고, 왕의 잘못된 행동에 속으로 분노하지만, 그런 왕의 칭찬에 감사하고, 또 싫은 사람 욕을 일기에 써놓을만큼 인간적인 사람임을 금방 알게 되었다. 좀 섭한가^^
난중일기를 통해 보는 그는 좀 귀엽다. 표현이 적은 조선남자이기도 하고.
원균도 일기를 썼더라면 좋았을 걸. 난중일기에 이렇게 당할 줄 알았더라면 틀림없이 썼을텐데.  

25회 청룡영화제 내 맘대로 상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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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상 후보
말죽거리 잔혹사
㈜싸이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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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의 재구성
㈜싸이더스
강제규
태극기 휘날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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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너스 ㈜시네마서비스
/ 한맥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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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어공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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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죽거리 잔혹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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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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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의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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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미도
추상미
누구나 비밀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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늑대의 유혹
김효진
누구나 비밀은 있다
고수
수애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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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려차기
윤소이
아라한 장풍대작전
재희
빈 집
장신영
꽃피는 봄이 오면
조한선
늑대의 유혹
한가인
말죽거리 잔혹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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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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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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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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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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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찬상
효자동 이발사
최현기
말죽거리 잔혹사
최동훈
범죄의 재구성
홍경표
태극기 휘날리며
음악상
미술상
장영규
얼굴없는 미녀
김기철
말죽거리 잔혹사
조성우
꽃피는 봄이 오면
신보경
- 프로덕션 디자이너
태극기 휘날리며
조영욱
오상만 - 세트
실미도
이동준
태극기 휘날리며
윤주훈
얼굴없는 미녀
이재진
주홍글씨
이민복
범죄의 재구성
기술상
각본상
손승현 - CG
아라한 장풍대작전
강제규, 한지훈, 김성돈
태극기 휘날리며
정도안 - 특수효과
태극기 휘날리며
김희재
실미도
신민경 -편집
범죄의 재구성
유하
말죽거리 잔혹사
임재영 - 조명
얼굴없는 미녀
장진
아는 여자
김석원 - 음향
최동훈
범죄의 재구성

 
저대로 다 받았으면 좋겠다^^
시상식은 참 이상도 하지.
남 상 받는데 기쁘기도 하고 화도 나고.
 
시상식이 끝나고:
오, 놀라운 적중율.
12개 중 2개--;;

영화|누구나 비밀은 있다


웬지 따로 노는 듯한 카피-제목이 더 짜릿하다


 
어중간한 찌질이나 껄떡쇠들 말고 진정한 프로페셔널 에 대한 환상이 있는데, 가끔 이런 영화들이 그 환상을 부추기는 것 같아서 아주 안 좋다.
과연 이런 수준의 프로가 존재하기나 할까.
포스터만 봐서는 '아찔하게 빠'질 남자로 믿기가 망설여지지만 세 여자 앞에 선 그 남자는 진정한 프로다.
세 여자에게 각각 보인 그의 '썰'들이 다 거짓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는 아마도 '순간의 진실'에 충실하도록 스스로를 열심히 길들였겠지.
단지 능수능란한 거짓말장이일 뿐 이었다면 단기목적이야 쉽게 달성했을지 몰라도 '비밀'의 힘을 이용하는 그의 전술까지 완벽하게 전수해줄 수는 없었을테니까.
한가지 이 '프로'에게 불만이라면 진지한 모습이 부족했다는 것.
프로라면 동시에 몇 명과 연애를 하든 그들을 정말 사랑할-혹은 그렇다고 믿을- 것이며 '게임'을 하는 것 같은 모습은 아무에게도 보이지 않을 것이므로.
 
별로 기대하지 않았는데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다.

세 여자를 주무르는 이병헌은 어찌나 능수능란 한지, 
이병헌과 사귀는 여자라면 이 남자가 연기를 하는 건지 한번쯤 의심을 해봐야할  것 같았다. 
이상하게도 이병헌의 연기는 늘 만족스러운데 이병헌이 나오는 영화는 늘 망설이게 된다.

김효진은 천년호에서의 눈빛연기가 기억에 남았는데 여기서는 좀 실망이었다.

재미있는 대사들이 너무 강조되어서 촌스러워 지기도 했고 
카페노래장면 같은 건 립싱크인지 알거나 말거나 신경도 안 쓴 것 같고. 
어린 여배우 중에서는 표정이 많아서 좀 기대했는데 코믹보다는 멜로가 더 맞는 편인 건지도.

최지우는 역할이 역할이니만큼 얼빵한 장면들이나마 자연스러서 다행.
잘맞는 역할이어선지는 모르겠는데 사실 이 영화에서의 최지우는 좀 배우같기도 했다.
내가 최지우라면 이 정도쯤에서 발성연습 좀 하겠는데.
추상미가 그래도 세 여자 중 제일 색깔 있어 보였는데 비중이 적었다.
추상미가 벌써 큰언니 나이가 되었다니.
 

걸어서 하늘까지로 시작해서 게임의 법칙으로 대박을 냈던 장현수가 
싱글즈를 거쳐 이 영화를 만들었다.

아, 그 감독도 참 묘할세.
해피엔딩은 즐겁고, 프로는 아름답고~

영화|나비효과|Butterfly Effect



나비의 날개짓 하나가 지구반대편에 재앙을 불러올 수 있다

..고 한다.

 

카오스 이론과 인과응보의 만남.

오래 전 이휘재가 열연하던 인생극장의 초호화확대버전.

 

요즘 미국영화들 '메모리' 너무 좋아한다. 

메멘토 이후에 단기기억상실증이 암을 대치할 강력한 영화적 질병이 될 것만 같을 정도로.

아직 메멘토 만큼의 충격을 준 후배영화들은 없었지만, 나비효과는 메멘토 바로 다음 자리에 놓아 주고 싶은 영화였다.

'기억의 기억'과 인과응보를 씨줄과 날줄로 엮은 것 같은 느낌과,

선택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것,

무언가를 얻기 위해선 댓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

상식의 틀 안에서 상식밖의 사건들이 일어나 준다. 

 

이터널선샤인에 좀 실망했던 나로서는 나비효과-음, 정말 굿이었다.

Island in the sun|Weezer|Green|2001


 
신나면서 편안한, 귀에 쏙 들어오는 박자.


 

새바람이 오는 그늘|좋은 날|새바람이 오는 그늘|1990


좋은 날-새 바람이 오는..
당신을 닮은 인형 하나 사러갔지
그곳에 한동안 서있었네 아무말 없이

내 마음에 숨어있는 내 모습이 싫어서
가늘게 눈뜬 하늘 보네

당신을 닮은 인형 안고 난 걸었지
어느새 불꺼진 창가에 나는 서있네
그렇게 사랑했던 내 마음이 미워서
허탈한 마음에 웃어보네

당신을 닮은 인형 내겐 소중했지
하지만 버리고 돌아왔네
나의 사랑도

음....
하늘엔 당신 모습
왜 이리도 많을까
눈을 감아도 보이네..

음....음...
안녕이라 하지마

랄라라라 좋은 날...

 
 
벌써 12년 전이라니 믿어지지 않는다.
'무지개'와 '소중한 너'의 조규찬을 좋아했었다.
수줍음이 묻어나던 풋풋한 음악.
조규찬의 첫 무대인 유재하음악경연대회 1회를 못본 것이 아주 아쉬웠는데,
대신 그 아쉬움덕에 고찬용, 박인영, 강현민, 유희열, 나원주의 첫 무대를 볼 수 있었다.
화장실에서 이소라도 만나보고^^
유재하음악경연대회도 벌써 16회라는데.
오랜만에 한번 가볼까.
 
ps. 혹시 관심있는 사람을 위한 팁.
http://www.yjh.or.kr (입장은 무료)  

다빈치코드|댄브라운


한 100페이지쯤 읽었을 때 책 괜히 샀다 후회를 좀 했었다.
짧은 챕터가 하나씩 끝날 때마다 어김없이 등장하는
'궁금해죽겠지~' 코드들.
대단한 걸 보여 주겠다고 큰 소리 탕탕 치는 작가의 수법이 아주 빈정상해서
그 손에 놀아나고 싶지 않은 반항심이 생길 지경이었다.
그러다가,
빨리 읽고 남들 많이 빌려줘서 본전 뽑을 생각에 마음을 붙이고 읽다보니
200페이지를 넘어갈 즈음부터 재미있어지기 시작했다.

다빈치코드는 기독교문화인인 서양 사람들이 더 재미있어할 만한 내용이었다.
아마 오래 전부터 있었겠지만 정론으로는 인정받지 못한, 그러나 논리적인 '예수'의 또 다른 역사는 흥미로왔다.
마지막의 반전은 너무 빨리 짐작을 해버려서 뒷부분에 다시 느슨해지긴 했지만
읽어볼만은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 전에 '동방박사와 헤로데 대왕'이라는 기독교를 소재로 한 프랑스 소설을 읽었는데
비교하자면 다빈치코드는 아주 미국적인 구성이었다.
사람은 별로 중요하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사건과 스토리로 밀고 나간다.
계속 궁금해하도록 미끼를 던지고 도망가면서 다시 이어가는 재주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것 같았다.

정말로 영화를 만든다고 한다.
블럭버스터를 꽤 매끈하게 만지는 론하워드 감독이 톰행크스와 함께.
윌리엄허트가 조금만 젊었어도 딱 이었는데.
아니면 조지클루니가 좀 섹시모드로 갔어도 좋았을텐데.
좀 아쉽긴 하지만 영화를 볼지 안볼지도 모르니까^^

남자|제임스 스페이더|James Spader

 
제임스 스페이더는 첫영화의 이미지가 너무 강하다.

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테이프.
맘에 쏙 들던 그 영화에서
좀 비겁하기도 하고, 매우 우유부단하게 보이며,
얌전한 척 호박씨 까는 청년이었던 제임스 스페이더.
그 영화를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영원히 '변태'로 낙인 찍혀버리기도 했었다.

제임스 스페이더는 전형적인 미남배우의 외형 조건을 가지고 있다.
금발의 파란 눈을 가진 백인이고 부드러운 얼굴 선을 가진 꽃미남.
고전적인 미남의 조건을 두루 갖췄다.
그런데, 꽤 젊은 시절부터의 그를 기억하지만
그 잘생긴 외모에도 불구하고 그는 한번도 섹시 해보인적이 없다.
그의 몸은 지금도 근육질과는 거리가 멀어보이긴 하지만
16년 전을 생각해보면, 그땐 근육질이 각광받던 시절이 아직 아니어서
뭐 그닥 마이너스요인이 아닌데도
정말 섹시해 보인 적이 없다.
우리나라 신소설에나 나올 것 같은 문학청년,
고민 열심히 하고
나쁜 짓도 무슨 생각이 있어서 하는 것 처럼 보이도록 행동하는,
사실은 좀 재수없는,
그러면서 여자들한테 인기있는 청년,
그런 청년이 20세기에 나타난 것 같은.  
그의 표정은 늘 복잡하다.
망설이는 얼굴, 좀 귀찮은 것 같은 표정, 그리고 애원하는 것 같은 눈빛의 조합들이
매우 복잡한 표정을 만들어서 
환하게 웃을 때도 좀 피곤해 보이고, 눈빛 마저 우유부단하다.
그런데.
그런 복잡한 표정들이 왠지 끌린다.
잘 알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보고 싶게 만드는 걸까.
 
제임스 스페이더는 멀쩡한 역할을 맡은 적이 거의 없다.
대부분의 역할들이 대놓고 싸이코 아니면 멀쩡해보이는 싸이코였으니까.
어쩌면 매튜 매커너히처럼 젊을 때 적당적당 로맨스 영화들을 좀 찍었어야 했는지 모른다.
아니면 조니뎁 처럼 늙지 말던가.
 
올해 '세크리터리'에서 오랜만에 그를 봤다.
거짓말 안 보태고 장장 16년전의 '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테이프'의 '필'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그의 얼굴에 주름은 정말 안 어울리고
그의 주름은 안성기의 주름 같지 않게 전혀 매력적이지 않지만
여전히 자신의 '필'을 지키고 있는 그는 기대가 된다.
올해 에미상 시상식에서 TV시리즈물로 남우주연상을 받았다고 한다.
축하, 축하, 축하!
'필'받을 신작을 기대하면서.
 
내가 본 그의 출연작
Endless Love (Drama, USA 1981) as Keith
Wall Street (Thriller, USA 1987) as Roger Barnes
 
Sex, Lies and Videotape (Drama, USA 1989) as Graham
알고보면 이상한 네 사람의 관계. 그때만 해도 미국사람들은 다 솔직한 줄 알았는데, 감추고 척하고 그러는 모습들이 신선(!)했다. 그리고 그 이상한 욕망들. 그리고 그걸 찍는 더 특이한 남자. 여전히 제임스 스페이더의 베스트. 칸느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White Palace (Drama, USA 1991) as Max Baron
이 아주 인상적이었던 포스터-가을 낙엽이 뒹구는 길에서 남자가 허리를 굽혀 여자의 신발끈을 매주고 있다. 그런데 영화를 보니 그 장면은 낭만적이기는 커녕 남자가 아주 재수없어지는 장면이었다. 식당 웨이트리스로 나이도 많고 배운 것, 가진 것 다 없는 여자와 부족한 것 없는 전문직-변호사 였던가-남자와의 로맨스였다. 끝은 물론 해피엔딩. 여기서 그는 수잔 서랜든에게 끝까지 리드당하는 소심하고 똑똑한 남자로 나왔다.
 
Bob Roberts (Drama/Comedy, USA 1992) as News Anchor, Chuck Marlin
영화는 재미있었는데 나오는 사람들이 하도 많아서.
 
Dream Lover (Drama/Thriller, USA 1993) as Ray Reardon
그저 그런 음모, 그저 그런 반전. 제목만큼도 재미없던 영화. 
 
Wolf (Horror, USA 1994) as Stewart Swinson
잭 니콜슨과 미쉘 파이퍼 틈에서 고생했다. 위아래 없이 실력믿고 까부는 잭니콜슨의 후배이자, 나중에는 실력이고 뭐고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야비한 녀석으로 변신한다. 매력을 찾기 힘들 정도의 악역이었다. 늑대로 변했을 때 정말 너무 잘어울렸는데 그래서 싫었다.
 
Stargate (Sci-Fi, USA 1994) as Dr. Daniel Jackson
좀 귀여웠다. 동그란 안경. 공부벌레박사.
 
Crash (Thriller/Drama, Canada/France/UK 1996) as James Ballard
도대체 이게 뭔 소린지. 영화는 산만하고 배우들은 불을 뿜는데 정신없고 기억도 없다.
야하긴 충분히 야했던가. 이전보다 강도가 조금 더 높은 병적인 증세를 보였다.
 
The Watcher (Horror/Thriller, USA 2000) as Joel Campbell
호화캐스팅인데 극장 개봉을 못하고 비디오 가게로 직행했다면 그 영화는 의심해봐야 한다. '오죽했으면' 스티커를 붙여야 될 것이다. 만약 감독까지 유명한 사람이라면 그 영화는 100% 의심적중. 그래서 망설이다가 결국 TV로 본 영화. 몇몇 장면들을 생각해보면 프롬헬의 현대판 같기도 한데, 사이코 킬러 키아누 리브스와 몽롱한 형사 제임스 스페이더, 둘다 내가 좋아하는 매력적인 모습을 조금도 보여주지 않았다.
 
Secretary(Drama, USA 2002) as Mr. Grey
깜찍한 포스터 때문에 보게 된 영화였는데 의외의 대박, 제임스 스페이더를 다시 봤다.
여배우가 안 예쁘길래 뭔가 있을 거라 짐작은 했었지만 기대 이상이었다.
SLV의 그레이엄이 결혼 안하고 혼자 늙었다면 이렇게 되지 않았을까.
약간 완고해진 듯한 얼굴이지만 여전히 망설이는 이 남자, 반가왔다.
그러고 보니 이름도 좀 비슷하다.
이 커플은 내가 축복을 아끼지 않는 천생연분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제임스 스페이더의 공식 홈
www.jamesspader.org

영화|주홍글씨



모든 유혹은 재미있다. 왜 피하겠는가.

겁없는 남자, 기훈의 유혹도전기, 주홍글씨.
알고보니 유혹에 도전한 사람은 기훈 뿐이 아니었다.
유혹에 손을 뻗는 순간을 행복해 하지 않은 사람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순간은 이어지고
모든 걸 다 가졌다고 착각하게 만들고.
어느 순간 유혹의 울타리가 현실로 무너져 내리기 시작하면서
그들에게도 두려운 마음이 생기긴 하지만 
그 순간은 이미 도망칠 시간도 없이
아주 순식간에 모든 것을 무너뜨리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나타나는 그들만의 '결말'.

영화는 참 도덕적이다.
유혹을 즐기던 기훈은 즐길 수 있는 모든 것을 잃고
유혹에 충실하며 진심이었던 가희는 행복을 되뇌일수는 있었고
(그러니까 사람은 사람에게 진실이어야 하고 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교훈^^)
가질 수 없는 것을 빼앗기지 않으려했던 수현은 원하던 한 가지만 잃는다.

내가 본 이 영화는 오랜만에 보는 아주 명확한 구조였고
매우 도덕적이며 좀 엄격하기까지 하다.
이 얘기를 만들어낸 사람들에게 호감이 생긴다.
이런 도전이 많아져서
'다양성'의 속을 꽉 채워주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배우들의 재발견.
이은주는 이제 다음이 기대되는 배우가 된 듯하다.
엄지원은 앞으로 뭐가 되건 주홍글씨가 중요한 프로필이 되어 줄 것 같다.
그리고 한석규.
역시 한석규.

개성있는 목소리를 가진,
진짜 재즈가수 같았던 이은주의 매혹...